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지하철 승강장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현재보다 17% 낮출 예정이다. 지난 2022년 기준 지하철 승강장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1세제곱미터당(㎥) 29마이크로그램(㎍)이었는데 이를 24㎍/㎥로 낮추겠다는 것이다.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환경부는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철도 운영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하역사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한 실행방안을 담은 '제4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지하철은 하루 100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이지만 지하 특성상 환기가 어렵고 좁은 공간에 다수가 밀집하고 있어 공기질 관리가 쉽지 않다. 지난 2021년 조사에서 지하철 역사 내 초미세먼지 농도는 23.6㎍/㎥로, 22개 다중이용시설 평균 15.1㎍/㎥보다 높게 나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7년까지 지하역사 승강장 초미세먼지 농도를 17% 낮추기 위해 지하철 승강장뿐만 아니라 지하철 차량과 터널에도 실시간 초미세먼지 농도를 관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터널은 다중이용시설 공간이 아니지만 승강장 등으로 오염물질을 유입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지하역사 승강장 초미세먼지 실시간 측정결과를 분석해 고농도 지하역사의 오염원을 분석하고, 노선별 이용객수, 노후도 등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선정해 맞춤형 예산 지원을 추진한다. 2027년까지 지하역사 내·외부 오염도, 교통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공기청정기 및 환기설비를 최적 제어하는 '스마트 관리시스템' 적용도 확대한다.
내년부터는 주행 중에 초미세먼지를 포집할 수 있는 '집진 차량'을 시범적으로 운행하고 열차풍에 날리는 분진을 즉시 제거하는 장치를 전동차 하부에 설치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사업도 시범 추진한다. 아울러 초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 대표적인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그 결과를 종합정보망에 공유할 경우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른 보고 의무를 면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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