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를 낮추려는 정부의 서슬퍼런 압박에 라면과 제과가격은 찔끔 내렸지만 성수기를 맞은 아이스크림 가격인상까지는 제동을 걸지 못하고 있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6월 아이스크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9.98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4% 상승했다.
아이스크림 물가 상승률은 지난 3월 13.7%로 최고조를 달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5월의 14.3% 이후 약 14년 만에 가장 많이 오른 것이다. 이후 4월 10.5%, 5월 5.9%로 둔화되는 듯 했지만 지난 6월 다시 상승폭이 커진 것이다.
빙과업체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잇따라 아이스크림 가격을 인상하면서 물가상승률은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웰푸드와 빙그레, 빙그레의 자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 등 빙과 업체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 2월부터 제품 가격을 잇달아 인상했는데, 이는 대형마트와 할인점, 편의점 등 유통 채널에 따라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편이다.
롯데웰푸드는 올 2월 스크류바, 돼지바, 수박바 등의 할인점·일반슈퍼 공급가를 올렸다. 빙그레도 2월부터 메로나와 비비빅, 슈퍼콘 등의 가격을 인상했고, 해태아이스크림은 누가바, 쌍쌍바, 바밤바, 호두마루 등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이달에는 롯데웰푸드가 스크류바와 돼지바, 수박바 등의 편의점 공급가를 25% 인상했다. 편의점들이 가격을 인상하지 않기로 했지만 일시 조치여서 아이스크림 가격 부담은 언제든지 다시 커질 수 있다.
빙과업체들은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인건비, 물류비, 전기·가스요금 인상 등을 가격 인상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최근 주요 라면 업체와 제과·제빵 업체들이 정부의 물가 안정 시책에 맞춰 제품 가격을 잇달아 내린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롯데웰푸드와 빙그레는 아직 가격인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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