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리온 '참붕어빵' 제품 일부에서 곰팡이가 검출돼 전량 회수 조치가 내려졌다.
오리온은 참붕어빵 제품 일부에서 곰팡이 발생 사례가 확인돼 시중에 유통 중인 15억원 상당의 제품을 전량 회수한다고 24일 밝혔다.
회수 대상 제품은 2025년 7월 23일 이전 생산된 제품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분들은 구입처 또는 오리온 고객센터로 연락시 환불 조치될 예정이다. 단 제조라인이 다른 참붕어빵 슈크림맛은 해당되지 않는다.
오리온은 "제품에서 발견된 곰팡이는 자체 분석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도 보다 정밀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에 검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오리온측은 지난 23일 오후부터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구매해 자체 조사에 들어갔고, 24일까지 이틀간 126처에서 구매한 3624개 제품을 확인한 결과 곰팡이가 발견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오리온에 따르면 원인은 참붕어빵 전체 생산공정에서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으면서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고 있다.
오리온은 "문제가 된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은 일부에 불과하나, 제품 포장지에는 생산 라인까지 표기되지 않아 전량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사측은 포장 라인에서 문제가 된 부분을 개선하고 참붕어빵 전체 공정 점검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참붕어빵 생산은 점검 완료 및 안정성 검증 후 8월 1일부터 재개된다.
오리온은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품 회수를 완료하겠다"며 "해당 사안을 즉시 식약처에 알렸고, 향후 필요한 절차를 준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산 과정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반성하고, 향후 동일 사안이 재발되지 않도록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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