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조원 R&D 투자…기술개발로 기후 대응
세계적인 전기·전자 기업 지멘스의 티노 힐데브란트(Tino Hildebrand) 부사장은 "기후변화와 팬데믹과 같은 급작스런 난제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이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기업이 기술투자로 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힐데브란트 부사장은 23일 오전 11시 뉴스트리와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주최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ESG커넥트포럼에 참석해 '지멘스의 넷제로 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발제에서 이같이 밝히며 "지멘스는 지난 2003년부터 기업 운영방침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맞춰 ESG 분야의 개척자 가운데 하나로 15년간 선두에 서 있다"고 밝혔다.
지멘스는 2008년 이미 청정제품, 제품 생애주기 등등을 포함한 '환경 포트폴리오'를 도입했다. 2015년에는 '넷제로' 계획을 발표하고, 2021년 EP100, EV100, RE100에 동시에 가입하면서 2022년 이미 넷제로 목표치의 50% 이상을 달성했다.
지멘스는 기후변화, 세계화, 디지털화, 인구변화, 도시화 등 인류가 직면한 5가지 도전과제에서 수요가 발생한다고 보고, 이를 위한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지멘스는 수익의 8%인 55억유로(약 7조6820억원)를 연구개발에 투입했다. 전체 인력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4만2500명이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작년에만 4483개 특허를 출원했다.
힐데브란트 부사장은 "지멘스는 특히 환경부문 넷제로를 촉진하기 위해 제조, 건물, 전동화, 모빌리티 등 4가지 분야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지멘스는 대서양 중심의 포르투갈 특별자치구 아소르스에 제도 분산 에너지원을 수용해 소규모 단위의 지역 전력망을 관리하는 '마이크로그리드'를 설치했다. 이에 따라 지멘스는 해당 지역에서 연간 3500톤의 이산화탄소와 1150톤의 경유룰 감축하고 있고, 재생에너지 발전비율 60%를 달성했다.
이밖에도 힐데브란트 부사장은 "기차들이 가장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으로 여겨지지만 아직 완전하게 탈탄소를 달성하지 못했다"면서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서 운영하는 기차들에 수소연료를 도입하고, 스마트 소프트웨어로 에너지 효율을 높여 에너지소비량을 25% 감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기차의 생애주기는 29.5년가량"이라며 "기차가 이후 폐기처분되지 않고 부품의 95%가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도 도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힐데브란트 부사장은 지멘스의 경영방침을 'DEGREE'(탈탄소화, 윤리, 거버넌스, 자원효율, 평등, 고용안정성)라는 신조어로 정리하면서 "기업에 이로운 것이 사람과 지구에 이로운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경영철학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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