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스페인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 '왈라팝'의 지분 70.5%를 3억7700만유로(약 6045억원)에 인수하기로 5일 결정함에 따라 유럽의 AI 커머스 거점을 확보하게 됐다.
'왈라팝'은 월간활성이용자(MAU) 1900만명을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 플랫폼으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는 일찍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 약 1550억원)과 2023년(약 7500만유로, 약 1000억원)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네이버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인공지능(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본격적인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특히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해 새로운 사용경험을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왔다"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왈라팝의 성장을 한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왈라팝 롭 캐시디 CEO는 "네이버의 첫 투자 이후 네이버의 기술, 서비스 노하우 등의 저력을 확인했고, 이에 왈라팝 성장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판단했다"며 "이번 인수 결정을 통해 네이버의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왈라팝에 결합하며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럽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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