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보조금까지 지급하며 구매를 장려했던 전기자동차가 최근 잇단 화재사고로 '애물단지'로 전락하면서 중고차 시세가 급락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도 다양한 할인판매를 시도하고 있지만 분위기 전환이 쉽지 않아 보인다.
13일 직영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K Car)에 따르면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지난 1일 이후 일주일동안 '내차 팔기 홈서비스'에 등록된 전기차 접수량이 전주보다 184% 증가했다. 이 가운데 10%는 최근 화재가 발생했던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EQE' 시리즈 모델이었다.
중고차 온라인 판매 플랫폼 엔카닷컴에도 12일 기준 벤츠 EQE 모델이 109대 등록됐는데, 이 중 100대가 지난 5일 이후 등록된 중고차다. 이 모델의 중고차 시세는 기존에 7000만원대로 형성됐지만 화재 사고 이후 6000만원 이하까지 떨어졌다.
다른 전기차들도 가격하락세를 면치못하고 있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의 '8월 중고차 시세표'를 보면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중고차 가격은 7월보다 각각 1.97%, 1.11% 하락한 상태다.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는 2.61%, 3.36% 하락해 수입 중고차 평균보다 하락폭이 훨씬 높다.
전기차 화재 공포로 판매저조가 예상되자 완성차업체들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거나 대규모 할인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판매작전에 나섰다.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 우려가 커지자 차종별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13종 전기차 가운데 12종이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등 국산 배터리를 채용했고, 코나 일렉트릭만 중국의 CATL 배터리를 채용했다고 밝혔다. 기아도 레이EV와 니로EV 등 일부 전기차 기종에 중국 CATL 배터리를 탑재됐고, 나머지 기종은 국내 배터리 제품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아우디는 전기차 e-트론 55 콰트로를 비롯해 e-트론 스포츠백, e-트론S 콰트로 등을 29.5% 할인판매하고 있다. 프리미엄 라인 전기차인 RS e-트론GT도 24.5% 할인된 1억5372만원에 팔고 있다. BMW도 전기차 i7 xDrive 60과 iX xDrive 50 스포츠플러스를 각각 12.7%, 12.9%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캐즘(수요 정체 현상)을 겪는데다, 이번에 화재까지 겹치면서 수요 둔화가 장기화되지 않을까 크게 우려하고 있다. 자율주행이나 소프트웨어기반차량(SDV) 등 모빌리티업계의 미래 기술 대부분은 전기차에서 구현된다는 것을 전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수요 둔화가 미래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한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이후 일부 아파트에서는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이용을 금지하거나 전기차 충전기의 전력 공급을 차단하기도 했다. 심지어 울릉도를 오가는 한 여객선은 오는 9월 1일부터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를 갖추기 전까지 전기차 선적을 중단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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