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 생산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초콜릿 제과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오리온은 초콜릿 '투유'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고, 해태제과와 롯데웰푸드 역시 초콜릿이 첨가되는 제과류의 가격을 일제히 인상하고 나섰다.
실제로 카카오를 가공한 코코아의 가격은 지난달 26일을 기준으로 1톤당 9236달러(약 1291만원)에 달했다. 1년 사이에 무려 127% 뛰었다. 평상시 가격과 비교하면 246% 비싸졌다. 코코아 가격은 지난 4월 1톤당 1만1722달러까지 치솟은 적이 있을 정도로 가격변동성이 매우 큰 상태다.
이처럼 코코아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는 이유는 이상기후로 생산량이 급감한 탓이다. 코코아의 원산지인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는 극심한 가뭄과 폭염이 이어지면서 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한 카카오 나무가 제대로 생장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 2위 코코아 생산국인 가나도 최근 폭염과 병해로 작황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카카오 수확량이 절대적으로 감소하다보니 이를 원료로 만드는 제과류들의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이다.
코코아 가격인상은 국내 제과업체로 불똥이 튀었다. 오리온은 이달 1일부터 13개 제품 가격을 평균 10.6% 인상하고 초코송이와 비쵸비 가격은 20% 올렸다. 이에 소비자단체들은 "오리온은 올해 가격인상 계획이 없다더니 과자품목의 가격을 인상했다"면서 가격인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해태제과도 초콜릿 비중이 높은 홈런볼, 포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6% 인상했고, 롯데웰푸드도 지난 6월 빼빼로와 가나 초콜릿 등 17종 제품 가격을 평균 12% 올린 바 있다.
카카오뿐만 아니다. 기후변화로 커피, 팜유, 올리브유 등 농산물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물가가 오르고 있다. 이같은 오름세는 한동안 안정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커피의 원재료인 원두의 경우 1·2위 생산지인 브라질과 베트남에서 가뭄과 폭우 등 이상기후로 수확량이 떨어졌다. 이로 인해 지난달 25일 기준 아라비카 원두는 톤당 7080달러(약 989만원)로 1년전, 평년과 비교해 각각 86%, 117% 올랐다. 로부스타 커피는 5158달러(약 721만원)로 1년전보다 107% 올랐고 평년보다 189% 높다.
이에 동서식품은 지난달 15일부로 인스턴트 커피, 커피믹스, 커피음료 등 제품 출고 가격을 평균 8.9% 인상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도 지난 8월 카페 아메리카노 그란데(473㎖), 벤티(591㎖) 사이즈와 원두 상품군(홀빈·VIA) 등의 가격을 올렸다.
과자류, 라면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팜유도 최대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의 생산량이 이상기후 여파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가격이 올랐다. 팜유 가격은 지난달 26일 기준 톤당 1089달러(약 152만원)로 1년전, 평년과 비교해 각각 19%, 21% 높다.
올리브유는 세계 최대 생산국 스페인의 가뭄으로 지난해 국제 가격이 치솟았다. 이에 '100%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사용한다고 내세웠던 치킨 프랜차이즈 BBQ도 지난해 10월부터 올리브유와 해바라기유를 반씩 섞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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