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은 '이중 중대성 평가'를 반영한 '2023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8일 발간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기업의 경영활동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사회의 변화가 기업의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고려한 평가를 말한다.
이번 보고서는 유럽지속가능성보고표준(ESRS)에서 '이중 중대성 평가' 순위가 높은 상위 9개 이슈를 '중대주제'로 분류하고, 하위 4개 이슈를 '일반주제'로 분류했다.
9개 '중대주제' 가운데 이중 중대성 영향이 가장 큰 △리스크 관리 △기후변화 대응 △상생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 혁신 및 기술 등 5개 주제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4대 핵심요소인 거버넌스, 위험관리, 전략, 지표 및 목표를 기반으로 상세하게 설명했다.
'리스크 관리' 부문에서는 다양한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체계와 전략 등이 소개됐고 '기후변화 대응 부문'은 올해부터 연결회계기준으로 확대 산출한 '내부배출량 및 금융배출량'과 함께 고도화된 기후시나리오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재무적 영향력을 도출한 결과 등이 공개됐다.
'상생금융' 부문에서는 금융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상생금융 상품·서비스와 장애인·외국인·시니어 고객을 위한 금융접근성 강화 노력,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 등 KB금융이 국민과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실천하는 실질적인 활동들이 상세하게 담겼다.
이밖에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에서는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KB금융의 철저한 금융소비자보호 체계가, '디지털 혁신 및 기술' 부문에서는 KB금융의 다양한 금융플랫폼과 AI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편의성 강화 사례들이 소개됐다.
이밖에도 '정보보호, DEI(Diversity, Equity & Inclusion) 인재관리, 윤리경영 및 준법, 지속가능한 금융' 등 나머지 4개 중대주제와 '환경경영, 인권경영, 지역사회 참여, 건전한 지배구조' 등 4개 일반주제 부문에서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이 충실하게 담겨있다.
양종희 회장은 CEO 인사말을 통해 "지속가능성의 본질은 서로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KB금융그룹은 긍정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의 행복, 그리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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