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위메이드 등 국내 게임사들이 엔비디아와 손잡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혁신기술을 공개했다.
글로벌 인기게임 '플레이어언노운 배틀그라운드'(PUBG) 개발사 크래프톤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엔비디아와 함께 AI 혁신기술 'CPC'(Co-Playable Character)를 최초로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독창적인 게임 개발 역량과 차별화된 AI 기술을 갖춘 크래프톤과 글로벌 AI 반도체 선두기업 엔비디아가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성사됐다.
CPC란 엔비디아 에이스(ACE) 기술로 구축된 '게임특화 온디바이스 소형언어모델'(On-device SLM for Gaming)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캐릭터다. 기존에 미리 입력된 상황에만 반응하고 정해진대로 움직이던 비플레이어캐릭터(NPC)와 달리 이용자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실제 사람처럼 상황을 인식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크래프톤은 PUBG 지식재산(IP) 프렌차이즈와 출시예정인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JOI)를 시작으로 다양한 게임에 CPC를 확대 적용하고 이용자경험의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CES 2025는 크래프톤과 엔비디아가 공동개발한 AI 기술을 선보이며 게임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자리"라면서 "앞으로도 엔비디아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CPC를 비롯한 AI 기반 차별화된 기술로 이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글로벌 게임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위메이드도 이날 개발 자회사 위메이드넥스트가 엔비디아와 협력해 차기작 '미르5'에 등장하는 AI 보스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미르5는 위메이드의 대표 게임 IP '미르의 전설2'를 기반으로 한 PC 오픈월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위메이드넥스트는 지난해 6월부터 엔비디아와 협업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기계 학습과 SLM이 적용된 AI 모델을 게임 속 보스 몬스터 '아스테리온'에 적용했다. 아스테리온은 기계 학습을 통해 이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해 전투를 거듭할수록 더욱 정교하고 진화한 공격을 선보이는 특이한 콘셉트의 보스로 이용자들은 매번 새로운 전략을 세워 도전해야 한다.
아스테리온의 트레일러 영상은 CES 2025 개막 하루 전인 오늘 엔비디아 지포스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최초 공개됐다. 또 오는 8일 위메이드 공식 유튜브 채널과 엔비디아 지포스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케이타 이이다 엔비디아 개발자 협력 부문 부사장은 "AI는 게임 개발 및 플레이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며 "엔비디아 에이스와 같은 혁신적인 AI 기술을 다양한 게임에 도입함으로써 새롭고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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