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표결을 앞두고 정보통신기술(ICT) 업계가 트래픽 급증에 대비하고 나섰다.
6일 뉴스트리 취재에 따르면 이동통신3사와 네이버·카카오 등 플랫폼사들이 트래픽 급증 또는 사이버 공격 등 만일의 사태에 대한 대비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비상계엄 선포 직후 카페 접속과 댓글 달기 등 일부 기능에 장애가 발생했던 네이버는 시스템 안정화 체계를 통해 트래픽 증가에 대응할 방침이다. 수용 가능 트래픽을 추가 확보하고 비상근무 인원들을 더 확충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업무 연속성 계획을 철저히 구축해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도 문제없이 기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측도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등 주요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계엄 선포 직후부터 비상 대응체제를 구축했다.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통3사도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탄핵이 급물살을 타면서 통신량이 대폭 증가해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KT는 과천관제센터 중앙상황실을 가동해 전체적인 통신 상황 감시·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6개 광역시 중심에서 별도 상황실 운영을 시작해 비상 대기에 들어갔으며, 광화문, 용산, 여의도 등 주요 시설 통신망을 점검하고 이동 기지국도 개통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대규모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이동 기지국을 배치하고 용량을 증설했으며 계속해서 트래픽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통신당국은 트래픽 폭주 상황 발생시 통신사·플랫폼사와 연락 체계를 긴밀히 유지할 방침이다. 아울러 유사시 외부 세력의 사이버 공격 시도에 대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4시간 감시 체계 수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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