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방주'라고도 불리는 세계 최대의 습지인 브라질 '판타날'이 수로 및 항구 개발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브라질이 판타날 습지를 가로지르는 파라과이 강을 산업용 운송로로 개발하는 '히드로비아 파라과이-파라나 수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2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이 보도했다.
수로가 조성되면 농산물 수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환경단체들은 구불구불한 강을 곧게 뻗은 수로로 만드는 과정에서 습지와 야생생물이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강을 개발할 경우 습지에 서식하는 모든 생물들이 생존 기로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브라질, 파라과이, 볼리비아에 걸쳐있는 판타날 습지는 17만㎢ 규모로 지구에서 가장 큰 습지다. 어류는 최소 380종, 조류는 580종, 식물은 2272종이 서식하고 있다. 재규어의 주요 서식지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습지는 자이언트수달과 왕아르마딜로, 히야신스마카우 등 수많은 멸종위기종들이 터전으로 삼고 있는 곳이다. 1200개가 넘는 강과 개울로 이루어져 있어 '물의 왕국'이라고도 불리는 판타날 습지가 파괴되면 이곳을 서식지로 삼는 먹이사슬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습지는 기후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습지는 지구 육지 표면의 5~8%에 불과하지만 육지 탄소를 최대 30% 저장할 수 있다. 탄소 흡수원인 판타날의 강바닥 퇴적물을 파내면 묻혀있던 온실가스가 방출돼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피에르 지라르 브라질 마토그로소주립대학 교수는 "판타날 습지는 사라지는 동물들의 서식지로 노아의 방주와 같다"며 "그러나 우리가 아는 이 판타날이 곧 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캐롤리나 조아나 다 실바 마토그로소주립대학 교수는 "곡물 가격을 낮추겠다고 세계에서 유일한 판타날을 파괴하면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이건 종의 존속을 건 전쟁"이라고 말했다.
히드로비아 프로젝트 개발의 위협은 수십년간 판타날을 괴롭혀왔다. 수백개의 부지에서 강 곡선을 곧게 펴는 초기 토목공사는 지난 2000년 환경문제로 인해 브라질 정부에 의해 보류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로를 개발하려는 움직임은 지속되어, 현재 프로젝트를 쪼개어 각각 승인하는 새로운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했다.
지난해 브라질 정부는 6개월간 습지를 배수한 후 파라과이 강을 개발하겠다며 여기에 8100만 헤알(약 2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포르토 에스페란차와 카세레스에 2개의 항구를 건설하기 위한 예비 허가가 내려졌는데, 이것이 파라과이 강을 인공 수로로 바꾸는 첫 단계라고 반대론자들은 전했다.
54세의 카세레스 주민 루렌소 페레이라 레이테는 그들은 우리를 속이려 한다"며 "90년대 수로를 처음 선보였을 때 지지자들은 번영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렇지 않았다. 대신 환경을 파괴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강을 오가는 대형 바지선은 지역사회에 이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항구는 철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데 철분은 어촌의 땅과 나무에 붉은 먼지 층을 남긴다. 전문가들은 현재 판타날에 사는 8개의 토착 공동체가 있으며 강에 수로를 만들면 이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50세의 나탈리나 실바 올리베이라 멘데스는 "바지선은 이미 환경에 영향을 미쳐 철분을 물, 토양, 식물에 퍼뜨렸다"며 "새로운 항구를 추가하고 히드로비아를 만드는 일은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 항만-공항부는 해당 환경 피해에 대한 우려는 "근거가 없는 의견"이라고 일축했다. 브라질 환경부는 가디언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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