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해 당 함량과 열량이 낮은 '제로음료'를 섭취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관련시장은 지난해 1조2780억원으로 5년 사이에 7.8배 성장한 가운데 국내 시판중인 동일 유형의 제로음료간의 가격 차이가 4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시판되는 제로음료 14개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감미료와 당류 함량은 표시기준에 적합했고 중금속 등에서도 안전성을 갖췄지만 가격에서는 동일 유형 제품에서 4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고 1일 밝혔다.
조사대상 14개 제품 가운데 가격이 가장 싼 제로음료는 100㎖당 140원꼴인 이마트의 '노브랜드 콜라 제로'로 조사됐다. 반면 현대약품의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는 630원으로 가장 비쌌다. 동일 유형 제품 간에는 콜라형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코카-콜라음료)와 '펩시 제로슈가 라임'(롯데칠성음료)이 560원으로 '노브랜드 콜라 제로'보다 4배가량 비쌌다. 다만 제로콜라와 일반 가당 콜라는 편의점 판매 가격(100㎖당 560원)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소비자원은 또 다이어트를 위해 대체품으로 제로음료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했다.
시험대상 제로음료 제품들은 모두 당류 함량은 '제로슈가' 표시기준에 적합했고, 설탕 대신 첨가한 감미료는 일일섭취허용량(ADI) 대비 3~13%로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또 열량은 일반 탄산음료의 1~22%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낮았다. 그러나 콜라형 제로음료의 카페인 함량은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반음료와 동일한 수준이었다.
제로음료 전 제품은 설탕의 200~600배 단맛을 가지는 고감미도 감미료인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아세설팜칼륨 함량이 가장 많은 제로음료는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로 100㎖당 20㎎으로 나왔다. 롯데칠성음료의 '밀키스 제로'와 '칠성사이다 제로'가 7㎎으로 가장 적었다. 수크랄로스는 '스프라이트 제로'와 '맥콜 제로'가 100㎖당 27㎎으로 가장 많았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와 '칠성사이다 제로'가 14㎎으로 가장 적었다.
당류는 '밀키스 제로'가 100㎖당 0.4g, 나머지 13개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열량은 시험대상 14개 제품 중 13개가 100㎖당 3㎉ 이하였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가 100㎖당 9킬로칼로리(㎉)였는데 이는 식이섬유에서 기인한 열량(100㎖당 6㎉)을 포함하고 있었다. 제로음료 1개의 열량은 2~32㎉로 일반 가당 탄산음료(1개당 144㎉)와 비교시 1~22% 수준으로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콜라형 제로음료 4개 제품이 100㎖당 3~13㎎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었다. '펩시 제로슈가 라임'이 100㎖당 13㎎으로 가장 많았고 '노브랜드 콜라 제로'가 100㎖당 3㎎으로 가장 적었다. 이는 일반 가당 콜라(100㎖당 10㎎)와 큰 차이가 없어 평소 카페인에 예민한 소비자나 어린이는 섭취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외 식용색소(타르색소), 보존료(안식향산, 소브산) 등 식품첨가물, 중금속(납, 카드뮴), 미생물(세균수, 대장균군) 등 안전성 시험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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