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개발한 가이드로봇 'LG 클로이'에 구글의 차세대 인공지능(AI) '제미나이'(Gemini)가 탑재됐다.
LG전자는 2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서밋 서울 2024'에서 구글의 차세대 AI 거대언어모델(LLM) '제미나이'를 탑재한 로봇 'LG 클로이'를 최초로 공개하고 AI 챗봇 기능, 음성명령 인식, 이미지 생성 기능 등을 시연했다.
제미나이는 구글의 머신러닝 및 AI 앱 개발 플랫폼 '버텍스 AI'에 탑재된 생성형 AI 모델로 문서를 비롯해 음성, 이미지, 코딩 등 다양한 방식으로 명령을 받을 수 있는 멀티모달리티 성능이 특징이다.
LG전자는 연내 구글 제미나이를 탑재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출시하는 한편 기존에 출시된 안내로봇도 업데이트를 통해 생성형 AI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다. 기존 가이드봇은 사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방문객을 안내하며 광고, 보안, 도슨트 등의 역할을 수행했지만, 미리 등록되지 않은 질문이나 요청에는 응대가 불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었다.
이에 비해 생성형 AI로 언어능력을 강화한 LG 클로이 로봇은 고객과 대화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사 질문을 스스로 생성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했다. 또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 돌발 질문에도 검색을 통해 자연스러운 답변이 가능하다.
일례로 기존에는 "운영시간 안내해줘"라고 주문하면 사전에 입력된 답변을 전달하는데 그쳤지만, 생성형 AI가 적용된 클로이는 "언제까지 입장 가능해?", "오늘 영업중이야?" 등 유사 질문을 스스로 생성하며 다양한 형태의 질문에 답할 수 있다. 또 현재 로봇을 운영중인 공간과 무관한 "가장 큰 고래는 뭐야?" 등의 돌발 질문에도 "가장 큰 고래는 대왕고래로 몸길이가 24~33m까지 자란다"라고 자연스럽게 답할 수 있다.
LG 클로이는 LG전자의 AI 비전인 '공감지능'(AI)이 적용된 대표적 제품이다. 특히 서비스 로봇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 밀착해 다양한 질문이나 주변 환경을 스스로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점에서 고도화된 AI 기술 역량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최근 조주완 CEO는 글로벌 AI 전문가들을 초청한 '북미 테크 콘퍼런스'에서 "산업 전반에 AI,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가능성이 생겨나고 있다"며 "이러한 가능성은 다양한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 온 LG전자에 또 다른 기회 영역"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AI 로봇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낸다. 일찍이 로봇을 미래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공항, 호텔, 식당, 병원, 리테일 매장, 스마트 물류창고 등 다양한 공간에서 쌓아온 로봇 솔루션 데이터와 빅테크의 AI 플랫폼 기술간 시너지로 미래 사업에서 한발 앞서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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