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 41.2% 치솟아...원인은 '기후변화'
이상기후로 생산량이 급감한 사과 때문에 사과뿐만 아니라 과일값이 전반적으로 치솟으면서 결국 장바구니 물가를 끌어올리는 결과로 이어졌다.
통계청이 6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3.1% 상승했다. 1월 2.8%의 상승률을 기록한지 한달만에 3%대로 다시 회귀해버렸다.
사과가 물가상승의 트리거 역할을 했다. 떨어질 줄 모르는 사과값이 귤까지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신선식품 물가가 2월에 무려 41.2%나 올랐다. 1991년 9월 43.9% 상승한 이후 32년여만에 최고치로 치솟은 것이다.
사과는 1월에 56.8% 오른 데 이어 2월에 71%까지 급등했다. 원인은 이상고온에 있었다.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상승하면서 수확량이 크게 떨어져 사과가 없어서 못파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지난해 봄 저온현상으로 착과수가 줄어든 데다 여름철 집중호우, 수확기 탄저병 발생 등 겹악재로 생산량이 30%나 급감한 탓이다.
정부는 사과 수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혀지만 검역 문제로 이 또한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사과 수확기인 가을까지 사과값 오름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과값이 오르면서 다른 대체과일 역시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겨울철 수요가 늘어나는 귤은 1월에 39.8% 올랐다. 노지에서 생산하는 귤도 수확량이 감소하면서 가격은 더 뛰었다. 이 때문에 귤은 2월에 무려 78.1% 치솟았다. 여기에 배도 61.1% 오르고, 딸기도 23.3%나 오르는 등 다른 과일도 함께 오르면서 장바구니를 무겁게 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물가 안정책으로 3∼4월 농축수산물 할인을 위해 600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과일 직수입을 확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만다린·두리안·파인애플주스 등 수입과일 3종에 대한 추가 관세인하도 적용하기로 했다. 또 13개 과일·채소에 납품단가를 지원해 유통업체에 대한 판매가격을 인하하고, 봄 대파 출하 이전 대파 3000톤에 신규 관세 인하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같은 대책이 과일값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소비자들이 국산 과일 대신 수입과일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고, 직수입 과일이 오렌지와 바나나 등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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