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된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3' B2B(기업간거래)관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게임 개발도구(툴)들이 등장했다.
제2전시장에 마련된 '지스타 2023' B2B관에 '하이버클로바X' 부스를 마련한 네이버는 생성형 AI와 게임의 시너지를 알리고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전하고 있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관람객이 직접 게임스토리를 구성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17일 기자가 직접 클로바 스튜디오에 NPC(플레이어가 직접 조작 불가능한 캐릭터)의 설정은 간단하게 작성하고 대략적인 개요를 적어주자 순식간에 5가지 이상의 다양한 대사가 생성됐다.
캐릭터의 설정에 '전쟁으로 아내와 딸을 잃고 세상을 등진 남성'이라는 세세한 내용을 추가하자 더 구체적인 성격을 띠기도 했다. 이외에도 게임 속 세계관이나 특정 물건에 얽힌 스토리를 요구해도 몇 분 걸리지 않아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네이버 관계자는 "한국어와 한국문학 이해도가 높은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번역, 게임 시나리오 생성, NPC 대화 스크립트 작성 등 게임 개발을 넘어 게임업계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혹시 AI가 인터넷 문장을 그대로 베껴서 저작권 우려가 있지 않냐는 질문에 윤영진 네이버클라우드 AI 비즌니스 리더는 "학습한 데이터가 저작권을 침해했는지 여부는 현재 학습과정에서 철저히 검토하고 있다"며 "저작권 침해방지를 위해 일종의 제재 장치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하이브의 AI 음성전문 자회사인 수퍼톤도 '지스타 2023'에 참가해 AI 음성솔루션 '스크린플레이'와 '시프트'를 소개했다.
스크린 플레이는 게임제작자가 캐릭터의 목소리를 쉽고 빠르게 편집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로 텍스트 음성변환 기술(TTS)가 내장돼 간단하게 대사를 더빙할 수 있다.
시프트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게임 속 캐릭터 목소리로 변환하거나 합성하는 음성서비스다. 기자의 낮은 남자 목소리가 어린 여성의 목소리로 지연없이 거의 실시간으로 변환되는 것을 보니 놀라웠다. 중간톤 목소리를 합성하자 비교적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바뀌었다.
수퍼톤 관계자는 "두 솔루션 모두 2024년 중반 출시 예정"이라며 "우선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출시될 예정이지만 향후 일반 게이머나 방송인 등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 두가지 솔루션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보다 나은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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