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제재로 니켈 가격 2배 폭등...전기차 생산 '직격타'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1 16:20:18
  • -
  • +
  • 인쇄
니켈, 전기차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 소재
자동차제조사·투자자, 전기차 계획 재고해야


니켈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기자동차(EV) 생산이 타격을 입고 있다. 니켈의 주요 공급국인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광범위한 제재를 받으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런던금속거래소는 3개월간의 계약가격이 니켈 1톤당 10만달러 이상으로 2배 이상 폭등하자 이례적으로 8일 오전(현지시간) 니켈 거래를 중단했다.

니켈은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핵심 성분이다. 이 니켈의 가격이 갑작스럽게 급등하자 자동차 제조사들의 EV 개발 및 생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애덤 조나스 모건스탠리 차량분석가는 지난 7일(현지시간) 니켈 가격이 67.2% 상승해 미국 전기차 평균 비용이 1000달러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그는 투자자들이 자동차업체들의 수익 및 향후 수년동안의 전기차 판매 기대는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리튬이온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클수록 이점도 크다. 배터리 캐소드에 니켈을 더 많이 추가할수록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어 최근 업체들은 니켈의 비율을 늘렸다. 현재 대부분의 업체에서 60% 이상의 니켈을 사용하며, LG화학이 생산하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캐소드 니켈 함유량은 90%에 달한다.

문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전에도 니켈은 가격이 싸지 않았다는 점이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늘리면서 전문가들은 이미 이전부터 니켈 부족 가능성을 우려했다. 지난해 가을 라이스타드에너지의 분석가들은 2024년까지 전기차 배터리에 필요한 고급 니켈의 전세계 수요가 공급을 앞지를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며 다른 상품분석가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처럼 니켈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경우 전기차 가격이 상승하고 고급 전기차종의 경우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공급 우려 등을 감안할 때 자동차업체들은 하이니켈 캐소드를 탑재한 리튬이온배터리가 대형트럭이나 고급세단 등 일부 프리미엄 기종에 국한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를 보냈다. 그리고 침공 이전에 니켈 공급을 확보해두지 않은 업체들은 비용 증가를 부담해 이윤을 줄이거나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없다.

모든 전기차가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절충안으로 저가형 전기차에 사용되고 있는 대체 유형의 배터리가 있다. 가령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캐소드에 인산철을 사용해 니켈이나 코발트가 필요하지 않다.

LFP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보다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도 낮아 배터리팩이 리튬이온배터리보다 무겁다. 중량이 늘면 성능이 제한되고 차량 핸들링을 방해할 수 있어 LFP 배터리는 고급 차량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가격대가 제한된 대중시장모델의 경우에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미국의 경우 테슬라가 지난해 가을 보급형 스탠다드레인지 모델에 LFP 배터리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LFP 기술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다. 중국 자동차업체들도 전기차 채택을 장려하라는 정부의 압력에 수년동안 저가의 전기차에 LFP배터리를 사용해왔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니켈 가격의 급등으로 주요 글로벌 자동차제조업체들이 테슬라의 선례를 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신규 원전건설 백지화 시사한 환경장관 "탈원전은 아냐"

곧 출범할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이끌 김성환 환경부 장관이 새로운 원전을 짓는 데 대해 국민 공론화를 통한 재논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신규 원전을 추

"비용부담 커진다"vs"무상할당 안돼"...4차 배출권 할당계획 '대립각'

정부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적용할 '제4차 국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안'을 놓고 산업계와 시민단체들이 큰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산업계

경기도주식회사, 탄소중립 실천 위한 '친환경 협업 기업' 모집

탄소중립 실천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경기도주식회사가 오는 10월 3일까지 '2025년 2차 기후행동 기회소득 사업 플랫폼 구축 및 운영' 협업 기업을 모

"철강·석유화학 배출권 유상할당 높여라...국제추세 역행하는 것"

환경부가 철강과 석유화학 등 탄소다배출 업종에 대한 4차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무상할당 비율을 종전대로 100%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자, 시민단

배출권 유상할당 20% 상향...상의 "기업 비용부담 커질 것" 우려

환경부가 2026년~2030년까지 기업들의 탄소배출권 '유상할당 비중'을 현행 10%에서 15%로 올리는 '제4차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에 대해 산업계가 비용부담

한은 "극한기후가 물가상승 야기…기후대응 없으면 상승률 2배"

폭우나 폭염과 같은 극한기후고 소비자물가에 단기적인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1년 넘게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기후변화

기후/환경

+

강릉에 '반가운 비'...폭우 쏟아졌지만 가뭄 해갈 역부족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강릉에 '단비'가 내렸다. 아직 가뭄이 해갈될 정도는 아니지만 간밤에 내린 비 덕분에 강릉 시민들의 식수원인 오봉저수지의

[주말날씨] 전국 이틀간 '세찬 비'...강릉에도 '가뭄에 단비'

이번 주말에는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강릉에 많은 비가 내린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 비는 중국에서 형성된 비구름대가 우리나라로 진입하면서

"환경장관 약속 못믿어"...세종보 천막농성 철회 안한다

4대강 보 철거를 요구하며 금강 세종보에서 500일간 농성했던 환경단체들이 농성을 중단하기로 했다가 이를 철회했다.11일 김성환 환경부 장관이 직접

화석연료 기업들 내뿜는 탄소...치명적인 폭염을 낳았다

엑손모빌 등 석유 대기업들의 탄소배출량이 2000년 이후 전세계에서 발생했던 수십건의 폭염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강릉 식수원 고갈 일보직전 '비소식'...이틀간 20~60㎜ 내린다

강릉 시민들의 식수원으로 쓰이는 오봉저수지의 저수율이 11일 오전 8시 기준 11.8%까지 낮아진 가운데 토요일인 13일 동해안에 비가 내린다는 소식이다.

1.5℃ 임계점 넘었나?...전세계 산호 84% 하얗게 변했다

전세계 바다의 산호초 84%가 해양폭염으로 백화 현상을 겪는 등 최근 해양생태계가 전례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이 지난 2일 발표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