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바란다] "전기차, 태양광 충전소와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해야"

송상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3 08:00:02
  • -
  • +
  • 인쇄
[인터뷰] 귄필석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

올 3월 역대급 산불피해가 발생했듯이,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는 이미 우리나라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를 국가적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요구들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이에 6월 4일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뉴스;트리가 기후환경 부문에서 사회 각계에서 새 정부에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편집자주]

▲ 귄필석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 ⓒnewstree


"정부가 목표하는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 420만대 보급을 실현하려면 현재와 같은 전기차 지원방식으로 목표달성이 어렵다."

권필석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은 2030년 전기차 420만대 보급이라는 정부 목표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지금 정부의 목표보다 2배 정도는 돼야 한다"면서 "하지만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전기차를 지원하면 현재 설정한 목표도 달성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새 정부는 전기차 보급을 대폭 확대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권 소장의 주장이다. 그는 "새 정부가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려면 전기차 확대 등 교통부문에서 감축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야 한다"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해서 태양광 에너지가 많이 생산되는 낮에는 사람들이 더 값싸게 충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7월 기준 약 62만대 정도다. 이는 전체 차량 등록대수 2630만대의 고작 2% 정도다. 전기차 점유율이 9%인 미국과 7%인 중국과 비교하면 한참 밑도는 수치다. 지금과 같은 추세로 전기차가 보급된다면 2030년에 이르러서도 우리나라 전기차 등록대수는 140만대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목표하는 보급대수의 33% 수준이다.

권 소장은 정부가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기차 보급률이 큰폭으로 늘어나지 않은 원인으로 '부족한 충전 인프라'를 꼽으면서 "태양광으로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로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기차 충전요금을 시간대별 요금제로 운영될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권 소장은 "전력을 많이 생산할 수 있는 낮시간에 전기차를 충전요금을 대폭 낮추는 등의 인센티브 정책도 필요하다"면서 "전기차에 경제성이 있어야 수요가 늘 것"이라고 했다. 즉 태양광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면 낮시간에 충전요금을 낮추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는 견해다.

권 소장은 또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녹색교통이용 정산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이 제도를 활용한다면 교통수요 관리와 탄소감축을 연계하고, 대중교통 중심으로 이동방식 전환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교통 부문에서 탄소를 감축하는 방식은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이용"이라며 "사람들이 자동차보다 대중교통을 선호하도록 지자체나 정부에서 지원을 더욱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 소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간의 인프라 격차를 줄여야 교통수단 전환을 이뤄낼 수 있다고 했다. 지방 고령층의 대중교통 접근성 문제, 향후 무인 교통수단 활용방안 등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는 "지방은 고령화되면서 운전보다 대중교통을 많이 활용하는데, 그런 부분들을 어떻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내연기관 차량은 언제부터 전기차로 모두 전환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을 알려줘야 한다"면서 "정부는 탄소중립에 대한 당위성뿐만 아니라 소비자 차원에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제시해야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NDC)의 목표를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코오롱 사장단 임원인사...40대 신규임원 대거 발탁

코오롱글로벌 대표이사에 코오롱ENP 김영범 사장을 내정하는 등 코오롱그룹이 24일 올해 정기인사를 일찌감치 단행했다.신임 김영범 코오롱글로벌 대

기후적응 신품종 개발한 CJ제일제당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 수상

기후대응 신품종을 개발한 CJ제일제당이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를 수상했다. CJ제일제당은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하는 '제15회 기후변

러쉬, 해양플라스틱 재활용 용기 도입...글로벌 뷰티업계 최초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가 글로벌 뷰티업계 최초로 '오션 플라스틱 방지 인증(Prevented Ocean Plastic™, 이하 POP)' 용기 비중을 늘

해킹 피해 안당했다더니...LG유플러스 서버도 뚫렸다

LG유플러스도 서버가 해킹 당한 정황을 사이버 보안당국에 신고했다. 이에 따라 국내 이통3사가 모두 사이버침해를 당했다.23일 연합뉴스는 LG유플러스

LG CNS, 난민 돕는다...유엔난민기구에 AI법률지원 서비스 기부

AX전문기업 LG CNS가 유엔난민기구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난민 법률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이를 기부한다고 23일 밝혔다. AI 기술을 통해 법률서비

대한항공, 캐나다 2대 항공사 웨스트젯 지분 10% 확보 완료

대한항공이 캐나다의 2대 항공사인 웨스트젯의 지분 인수를 마무리 지었다. 대한항공은 캐나다 웨스트젯의 지배회사인 '케스트렐 탑코'(Kestrel Topco) 및

기후/환경

+

'슈퍼태풍' 배후는 석유기업?..."소송으로 기후책임 묻는다"

석유화학 기업들이 기후변화를 일으킨 주범으로 지목되면서 소송을 당하거나 패소하는 등의 사회적 책임이 가해지고 있다. 필리핀의 슈퍼태풍에서 살

막가는 트럼프 행정부...북극곰 서식지에 석유시추 승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알래스카 국립야생동물보호구역(ANWR) 전역에 석유·가스 시추를 할 수 있도록 승인해 빈축을 사고 있다.23일(현지시

美플로리다 산호...유례없는 해양 열파에 사실상 '멸종단계'

미국 플로리다의 산호초가 기후변화로 사실상 멸종단계에 이르렀다.24일 미국 해양대기청(NOAA)과 시카고의 셰드수족관 연구팀은 플로리다주 해안에 서

기후재난 절반이상 발생하는 아시아...기후 대응정책 '시험대'

폭염·가뭄·홍수 등 기후재난이 잇따르자 아시아 각국이 적응 중심 대응에 나섰다.22일(현지시간) 뉴질랜드의 아시아미디어센터(Asia Media Centre

끝나지 않은 더위에 日 농업 직격탄…벼·과일·채소 수확량 급감

일본 전역이 기록적인 폭염에 시달리면서 벼와 과일, 채소의 생산량과 품질이 급감하고 있다. 쌀값이 2배 이상 치솟았던 일본에서 기후변화로 농산물

기후적응 신품종 개발한 CJ제일제당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 수상

기후대응 신품종을 개발한 CJ제일제당이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를 수상했다. CJ제일제당은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하는 '제15회 기후변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