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2025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친환경 매출비중 11.28%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5-06-30 10:2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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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 '2025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오뚜기가 2024년 한해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와 향후 전략을 담은 '2025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중심으로 한 기후변화 대응과 사회적 책임 실천 강화 등 ESG 경영 고도화를 위한 주요 활동이 담겼다.

오뚜기는 ESG 경영전략 'Re-Work(리-워크) 오뚜기' 아래, 환경·사회·지배구조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체계적 접근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공급망, 기후, 임직원, 자연자본 등 5개 핵심영역에서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며, 중대성 평가를 통해 환경·사회적, 재무적 영향이 높은 △기후변화 대응 △공급망 ESG 관리 △자원순환 △소비자중심경영 △자연자본 관리 △산업안전보건 등 6개 주요 이슈를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토픽으로 선정했다.

오뚜기는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선도하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비전 아래, 넷제로 전략을 기반으로 한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새롭게 공개했다. 이에 따라 오뚜기와 오뚜기라면, 조흥에 이어 2024년에는 추가로 5개 관계사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참여하며, 전사적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의 고도화와 재생에너지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 투자 확대 역시 주요 성과 중 하나다. 2024년 기준 친환경 제품 매출 비중은 11.28%로 전년 대비 0.08%P 증가했으며, 오뚜기는 환경성적표지 인증 포장재 도입, 친환경 인쇄 공정 적용, 순환형 재활용 페트(CR-PET)병 사용 확대 등 제품 생산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수자원 절감, 오염물질 배출 저감, 생물다양성 보호 등 자연자본 관리에도 힘쓰며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

공급망 ESG 관리도 한층 강화됐다. 2024년 협력사 행동 규범을 제정해 모든 협력사와 협력사의 공급망에도 동일한 기준 준수를 권고하고, 협력사 ESG 진단 대상을 72개사로 확대했으며, 총 17개사에 현장 방문 컨설팅을 지원했다.

소비자 권익 보호와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활동으로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과 더불어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라면 부문에서 2년 연속 단독 1위를 차지하며 품질 우수성과 소비자 신뢰를 동시에 인정받았다. 아울러,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체계 정비와 전사적 안전교육 확대를 통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근무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2025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소비자부터 자연환경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포함해 오뚜기가 영향을 미치는 모든 영역에서의 책임 있는 경영 성과를 담은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ESG 기반의 경영 고도화와 글로벌 식문화 혁신을 통해 더욱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글로벌 종합 식품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뚜기는 2011년 환경경영보고서를 발간해 환경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했으며, 2019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ESG 영역의 성과 및 계획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2022년 ESG 전담 조직인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Re-Work, 오뚜기'라는 ESG 전략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ESG 경영을 강화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24년 한국ESG기준원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2025년에는 ESG 위원회를 반기 1회 이상 정례화하고, 관계사 ESG 역량 강화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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