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美 탄소규제 강화..."배터리·자동차, 정부지원 확대해야"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0 15:00:03
  • -
  • +
  • 인쇄
中 공급망 독점 대응 '사용후 배터리산업' 육성해야
민관 협력해 제품수명주기 데이터플랫폼 구축해야
▲대한상공회의소 (사진=연합뉴스)


최근 전기차 '캐즘'(시장 침체) 현상이 지속되고, 유럽연합(EU), 미국 등 주요 교역대상국이 탄소관련 통상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정부가 폐배터리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3차 산업부문 탄소중립 정책협의회'에서 선양국 한양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배터리산업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침체, 탄소규제 강화 등 어려운 여건 속에 중국이 독점한 배터리 원료·소재의 중국산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며 "재생원료 사용, 폐배터리 재활용, 지속가능한 원료 채굴 및 혁신공정 개발 등을 지원해 시장 주도권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U에서는 올 2월부터 배터리 품목에 대해 재생원료 사용, 폐배터리 수거 등 친환경 의무를 강화하는 배터리법(Battery Act)이 시작됐고, 2027년부터는 배터리 품목을 시작으로 탄소배출량, 공급망 실사 정보 등을 QR코드 형태로 제공할 것을 의무화하는 디지털제품여권(DPP) 제도가 시행된다. 미국에서도 탄소배출량이 많은 제품에 대해 과세하는 청정경쟁법(CCA)과 해외오염관세법(FPFA) 입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은아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가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할 것을 건의했다. '사용후 배터리' 산업은 탄소중립뿐 아니라 공급망 보안과도 직결돼 기업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김 연구위원은 "2030년을 전후해 사용후 배터리가 약 10만개 이상 배출될 전망"이라며 "사용후 배터리를 폐기물이 아닌 원료로 재사용‧재활용하는 사용후 배터리산업이 활성화되면 EU 배터리법 등에 대응할 수 있고, 기업의 탄소중립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며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어 산업연구원의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 보급목표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조 연구위원은 "2024년 11월 말 현재 국내 전기차 보유 대수는 67만7000여대, 수소차는 3만7000여대에 불과한데다 2023년부터 판매 대수도 감소하고 있어 정부가 목표로 설정한 2030년 누적 전기차 420만대, 수소차 30만대 보급목표는 달성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보급목표의 대폭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한 지원정책 확대 요청도 제기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김주홍 전무는 "전기차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구매보조금 축소, 전기차충전요금 할인특례 종료(2022년 7월), 취득세 감면한도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률 축소예정 등 전기차 지원 정책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향후 3년간은 전기차 지원정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날 배터리·자동차 업계는 주요국 탄소규제에 대응하려면 제품수명주기(LCA, Lifecycle Assessment) 관점에서 탄소배출량을 측정해야 하는데,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했다. 구매 부품 수가 많은 자동차산업 특성상 탄소배출량 측정과 취합이 복잡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1대당 구매 부품 수는 내연기관차 기준 3만여개, 전기차 기준 1만80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김동수 김·장법률사무소 ESG 연구소장은 민관이 협력해 국가차원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김 연구소장은 "EU에서 배터리를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LCA 정보를 요구하는 DPP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DPP를 통해 기업은 ESG 데이터를 디지털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소비자는 비교가능한 제품 정보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민관 협력을 통한 국가차원의 데이터 플랫폼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강감찬 산업정책관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전기차 시장 침체로 탄소중립에 대한 업계의 부담이 큰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기업들의 탄소중립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 공급망 (탄소)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차질없이 이행해나가는 한편 사용후 배터리 산업 육성 정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대·중소기업을 막론하고 탄소데이터 측정 및 취합에 어려움이 많다"며 "이달부터 산업부와 함께 착수한 'DPP 대응 플랫폼 가이드라인 개발' 사업을 통해 기업들의 ESG 데이터 문제 해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낡은 옷, 포인트로 바꾸세요"...현대百 '바이백' 서비스 시행

현대백화점이 중고패션 보상프로그램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도입한다. 가지고 있는 의류를 되팔면 해당 상품 중고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대백

SK이노베이션, 2030년까지 베트남 맹그로브숲 복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에서 '아시아의 허파'로 불리는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에 나선다.SK이노베이션은 7일 베트남 짜빈(Tra Vinh)성 정부 및 현지 사회적기

KCC글라스 '2024-25 ESG보고서' 발간...KPI와 연계

KCC글라스가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성장전략을 담은 '2024/25 ESG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올해 다섯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ESG 전략목표와

[최남수의 ESG풍향계] 글로벌 기업들 '지속가능 공시' 적극적인 이유

이재명 정부는 ESG 정책에 대해 전향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 가운데 정책의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보이는 정책은 지속가능성 공시다. 윤석

SK케미칼 '2024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발간..."5대 과제 평가 담아"

SK케미칼이 1년간의 ESG성과와 향후 전략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공시 기준으로 통용되는 △

정부 '위약금 면제' 수용한 SKT..."정보보호에 7000억 투자" 결정

SK텔레콤이 해킹 사고로 번호이동한 가입자에 대해 위약금을 면제해야 한다는 정부의 요청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SKT는 침해사고 발생전인 4월 18일 기

기후/환경

+

또 물에 잠긴 파키스탄...폭우에 빙하 녹은 물까지 덮쳤다

몬순(우기)를 맞은 파키스탄에 이상고온으로 빙하까지 녹아내리면서 홍수가 발생해 10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파키스탄 국가재난관리청(NDMA)은 1

40℃로 치솟는 英..."이 추세면 2070년대 폭염 사망자 3만명" 경고

영국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2070년대에 연간 3만명 넘는 사람들이 폭염에 의해 사망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10일(현지시간)

李대통령 한마디에 지자체들 발빠르게 폭염대책 마련

폭염에 취약계층과 농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해달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지시에 지방자치단체들이 발빠르게 대응하고 나섰다.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0

서울 지역에 따라 지표면 온도 4.2℃까지 차이...이유는?

서울지역 한낮 최고기온이 35℃를 넘나들고 있는 가운데 서울도 지역에 따라 지표면 온도가 최대 4.2℃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숲의 면

[주말날씨] 백두대간 서쪽은 '찜통더위'...동쪽은 '더위' 꺾여

이번 주말에도 백두대간 서쪽과 내륙은 체감온도가 35℃를 넘나드는 '극한폭염'이 이어지겠다. 곳곳에서 낮동안의 폭염의 영향으로 밤에도 기온이 내

'참치' 늘고 '오징어' 줄고...뜨거워진 동해안 어종 바뀌고 있다

동해안은 전세계 연안에 비해 수온이 3배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탓에 어종도 바뀌고 있다.연일 35℃가 넘는 폭염이 한창인 10일 오후 3시 동해안의 수온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