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우유 오리지널 멸균 200㎖ 일부 제품에 세척수가 혼입되는 사고가 발생해 매일유업이 자율적 회수·사과 조치에 나섰다.
매일유업은 16일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건강을 위해 믿고 먹는 매일우유 제품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될 품질 사고가 발생했다"며 "놀라신 고객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매일유업은 이날 웹사이트에 김선희 대표이사 부회장 명의로 올린 사과문에서 "생산 작업 중 밸브 작동 오류로 세척액이 약 1초간 혼입된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때 생산된 제품은 약 50개로, 특정 고객사 한 곳에 납품된 것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매일유업은 "회사는 해당일 생산제품(소비기한 2025년 2월 16일자) 전량 회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지난 9월 19일 광주공장에서 생산됐다.
매일유업은 지금까지 1만5000개 이상의 제품을 회수했다.
매일유업은 "단 한 팩의 우유에서도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었다"며 "생산과정 관리와 품질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동일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작업 오류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즉시 개선했다"면서 "지속적으로 품질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제조일자가 9월 19일이고 소비기한이 내년 2월 16일인 매일우유 멸균 오리지널 200㎖ 미드팩 제품을 갖고 있는 소비자는 고객센터(1588-1539, 내선 1번)로 연락해달라면서 "변질한 제품을 드시고 치료받거나 불편을 겪은 고객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일은 지난 12일 한 대기업 연구소에서 사내 급식으로 매일우유 오리지널 멸균 200㎖ 제품을 받은 일부 직원이 복통, 냄새 이상, 변색 등을 신고하면서 확인됐다.
매일유업이 설비, 공정 등을 점검한 결과 설비 세척 중 작업 실수로 일부 제품에 세척수(희석액)가 혼입된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안전나라를 통해 "판매자는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 영업자에게 반품해달라"며 "소비자는 제품에 표시된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구매처에 반품하면 된다"고 안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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