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40대 임원으로 '물갈이'했다. 지난 11월 부회장 1명, 사장 4명을 승진시킨데 이은 후속 인사다.
현대차그룹은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현대차 73명, 기아 43명, 현대모비스 20명 등 총 239명에 대한 임원 승진인사를 단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 16명이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37명이 전무로 승진했다. 상무 승진자는 181명에 달했다.
현대차의 이번 임원승진 인사의 특징은 승진자의 41%가 40대라는 점이다. 2020년 21%였던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기술부문에서는 신규 임원 가운데 64%가 40대다. 여성임원도 11명이 늘어났다. 지난해 인사에서 임원으로 승진한 여성은 4명뿐이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함"이라며 "실적달성 기여도와 체질개선 및 미래 사업전환 가속화를 주도할 핵심리더를 중심으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한마디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젊은피'로 '세대교체'를 한 것으로 읽힌다.
현대차에서는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재무목표를 초과달성한 이승조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A등급'을 획득하고, 인도법인 IPO 성공 등을 이끈 구자용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기아는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로 내정된 주우정 재경본부장 자리를 김승준 상무가 전무로 승진해 맡는다. 이번에 미국판매법인 재무총괄을 거친 김 상무는 최고재무책임자(CFO)에도 보임됐다.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에는 최대 실적 달성에 기여한 이태훈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로템은 방산 사업부문의 대규모 해외 수주 실적을 이끌어낸 디펜스솔루션사업부장 이정엽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및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현대차그룹은 그룹의 미래성장동력인 '전기차 캐즘'(수요둔화) 장기화를 맞아 글로벌 전동화를 앞당길 기술 개발 주역들도 이번에 임원으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배터리, 수소 등 에너지 영역 전반의 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는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전무와 내연기관과 전동화시스템을 망라한 구동계 핵심기술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전동화시험센터장 한동희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인사했다.
한편 지난달 사장단 인사에서 완성차담당 부회장으로 승진한 장재훈 부회장이 기획조정담당을 겸직한다. 장 부회장은 그룹 관점에서 사업과 전략의 최적화를 통해 성과 극대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미래 신사업 육성과 투자를 총괄 관리하면서 변화와 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인사는 내년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조직과 리더십을 최적화하는데 집중한 결과"라며 "향후에도 그룹의 미래 사업 전환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의 과감한 발탁과 육성 등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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