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신규 AI서비스 '카나나' 공개…제2의 카톡 될까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2 12:3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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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 통합 브랜드 '카나나'를 소개하는 이상호 카나나엑스 성과리더(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통합브랜드 '카나나'를 처음 공개하면서 AI 네이티브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선언했다. 카카오톡에 AI 서비스가 접목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카나나'는 별도 앱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카카오는 22일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개최한 개발자 컨퍼런스 'if(kakaoAI) 2024'에서 AI 서비스 '카나나'를 중심으로 한 신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카나나는 '가장 나다운 AI'라는 뜻으로 사명인 카카오와 더불어 '나에게 배워 나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의미의 'Native'와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한 기술'이라는 의미의 'Natural'을 조합한 이름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생성형 AI 시대에도 다양한 관계와 대화 속에서 개인의 맥락과 감정까지 고려하는 초개인화 AI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AI 기술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앱으로 출시되는 카나나 서비스는 사내 테스트 버전이 연내 나올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이어지는 대화 맥락 안에 주요 정보를 저장해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답변을 제시하는 게 특징이다. 기존 AI 서비스가 이용자와의 일대일 대화를 통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이라면, 카나나는 그룹대화에서도 그 맥락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답변해준다.

카나나는 개인메이트 '나나'와 그룹메이트 '카나'로 나뉜다. 나나는 이용자와의 일대일 대화는 물론, 이용자가 참여한 그룹대화에서의 대화도 기억해 최적화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그룹대화에서 나눈 행사 참석 일정과 준비물 등을 기억해 개인 메시지로 안내해주기도 한다. 문서 형태의 파일을 깔끔하게 요약해줄 수도 있다.

카나는 그룹대화에서의 대화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그룹대화 안에서의 대화 내용만을 기억해 이용자들을 돕는다. 이를 테면 '귓속말' 기능은 뒤늦게 그룹대화에 참여한 사용자에게 지나간 대화를 요약해줘, 놓친 내용을 비공개 체크하는 등의 용도로도 유용하다.

카나나의 가장 큰 특징은 제시해주는 결과가 모두에게 동일하지 않고, 이용자의 맥락에 맞춰 최적화된 제안을 하는 것이다.

정신아 대표는 이날 카카오의 AI 비전을 주제로 △통합 AI 브랜드 '카나나'에 대한 소개와 지향점 △생성형 AI 모델 라인업과 특징 △카카오그룹의 AI 기술 활용 현황 및 향후 계획 △안전한 AI 기술 활용을 위한 'kakao AI Safety Initiative'(ASI) 등을 발표했다.

우선 정 대표는 카카오가 연구 개발 중인 언어모델, 멀티모달 언어모델, 비주얼 생성형 모델 등 주요 생성형 AI모델들을 소개했다. 언어모델의 경우 용량에 따라 카나나 △플래그 △에센스 △나노로 분류되며, 글로벌 수준의 성능을 갖춘 에센스와 나노를 중심으로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 대표는 카카오톡 AI 기반 안티 어뷰징 시스테 '페이크 시그널'을 비롯해, 선물 추천이나 맞춤형 광고 등에 AI를 적극 활용한 사례도 공유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택시, 카카오페이의 개인화된 금융상품 등 그룹 차원의 향후 계획 또한 발표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의 목소리를 학습시킨 음성모델 데모 시연을 통해, 카카오의 AI 기술과 콘텐츠 사업이 결합할 경우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될 가능성도 설명했다.

AI 리스크 관리 체계인 '카카오 ASI'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윤리적인 AI 기술 개발 및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종합 지침이라며 기술의 설계부터 개발, 테스트, 배포, 모니터링, 업데이트 등 AI 시스템의 전 생애주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카카오는 이번 AI 개발 사업에 사활을 건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카카오의 AI 사업이 국내외 경쟁사들에 비해 지체됐다는 평가가 많았고, 지난 2021년 거대언어모델(LLM) '코GPT'를 공개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계획했던 '코GPT 2.0' 공개도 무기한 연기된 바 있다.

정신아 대표는 "카카오의 5000만 이용자들이 첨단 기술을 더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의 서비스화에 힘 쏟고 있"며 "AI 기술로 모두가 필요로 하는 미래를 더욱 앞당기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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