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가 생각지도 못한 곳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사태로 '해피머니 상품권'이 말그대로 휴지 조각이 되면서 이를 기념품으로 제공하던 대한적십자사도 피해를 입게 된 것이다.
1일 적십자사에 따르면 적십자사는 올 1~7월까지 헌혈 기념품으로 지급하려고 해피머니 상품권 약 33억원어치 구매했다. 그런데 티메프 정산지연 사태가 불거지면서 이들 플랫폼이 주요 유통처였던 해피머니 상품권이 지난 7월 23일을 기점으로 사용처가 모두 막혔다.
네이버페이·NHN페이코 등 PG사들은 해피머니 상품권을 자사 포인트로 전환하지 못하게 막았고, 서점·영화관·편의점 등 기존 가맹점들도 상품권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공지했다. 기존에 해피머니 상품권은 티몬과 위메프에서 7% 이상의 높은 할인율로 판매돼왔다.
뒤늦게 상황을 파악한 적십자사는 지난 25일부터 해피머니 상품권을 헌혈 기념품에서 제외하고 이미 지급된 해피머니 상품권은 영화 예매권 등 다른 기념품으로 교환해주고 있다. 교환 대상은 헌혈 마스코트 '나눔이'가 그려진 해피머니 상품권이다.
다만 일부 헌혈자들은 이미 사용한 경우도 있어 정확한 피해 금액은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다. 적십자사는 현재 해피머니 발행사 측에 관련 내용증명을 보냈고 법적 조처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해피머니 상품권 발행사인 해피머니아이엔씨는 지난 26일 자사 누리집에 공지를 통해 "티몬 등 큐텐 계열로부터 미정산 금액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로 인한 파장을 우려한 사용처의 사용 제한 요청으로 인해 상품권을 구매한 고객의 불편을 초래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미정산 건과 별개로 7월 25일부터 온라인 환불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달 29일 티메프가 기업회생을 신청하자 31일 다시 공지를 올려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에서 미지급 대금을 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티몬 등 큐텐 계열을 통해 판매된 미정산 부분을 제외한 환불부터 처리가 가능할지를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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