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가 적용된 디스플레이가 대거 등장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오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인포콤 2024'에서 AI가 적용된 차세대 B2B(기업간 거래)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816㎡ 규모 전시관에서 △기업용 스마트싱스 '스마트싱스 프로' △초저전력·초경량·초슬림 디지털 종이 '삼성 컬러 이페이퍼'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전자칠판 전용 솔루션 등을 공개한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B2B 시장에서 다양한 디바이스·솔루션·서비스를 연동해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초연결 기반 플랫폼이다. 이용 기업은 스마트 사이니지, 시스템 에어컨, 가전 뿐만 아니라 조명, 온습도 제어, 카메라 등 다양한 IoT 제품들과 연동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연결된 제품의 AI 분석을 통해 기기 연결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으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 스마트싱스 프로로 연결된 디바이스는 제품별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이 적용된 'AI 절약 모드'를 통해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프로를 국내뿐 아니라 북미 등 글로벌 전 지역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포콤에서 최초로 공개하는 초저전력 디스플레이 '삼성 컬러 이페이퍼'는 디지털 종이에 잉크 기술을 적용해 전력 공급없이 디지털 콘텐츠 광고가 가능한 신개념 사이니지(표지)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한번 적용되면 0.005와트(W) 미만의 초저전력으로 화면을 유지할 수 있으며, 화면 변경 시에도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 대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생성형 AI와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2024년형 전자칠판 솔루션'도 선보였다. 이 전자칠판에는 교사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자동 전사' 기능과 교육 자료 등을 AI로 분석해 수업 내용을 요약하는 '자동 요약', 수업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내주는 '자동 퀴즈 생성' 등 교육을 보조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와 음성인식 기능은 24년형 전자칠판을 대상으로 하반기 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차별화된 디지털 교육 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번 인포콤에선 연내 출시 예정인 차세대 LG 마이크로 LED를 최초로 공개한다. 이 제품에는 생산부터 화질 알고리즘에 이르기까지 AI 기술이 폭넓게 적용됐다.
차세대 LG 마이크로 LED의 칩 크기는 가로 약 16마이크로미터(㎛), 세로 약 27㎛로 기존 미니 LED의 10분의 1 수준으로 작다. 약 2500만개에 이르는 마이크로 LED칩을 AI가 각각의 품질을 정밀하게 감정하고 선별 생산해 수준 높은 화질을 보여준다. 또 제품에 적용된 AI 프로세서가 영상의 밝기, 색조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화질을 최적화한다.
또 이번 전시에서 LG전자 B2B용 온라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LG 비즈니스 클라우드'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도 소개한다. 사이니지 주변을 오가는 사람들의 연령 등을 AI가 분석해 맞춤광고를 제공하는 'AI 광고 솔루션'도 선보인다.
최대 144헤르츠(Hz) 가변 주사율을 지원해 게임처럼 화면 전환이 빠른 콘텐츠도 부드럽게 표현하는 마이크로 LED 'LG 매그니트' 신제품도 공개된다.
아울러 △화상회의 중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동시에 보여주는 21대9 화면비 171형·105형 사이니지 △다양한 교육용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LG 전자칠판' △드라이브스루(Drive-Thru) 매장용 고휘도 사이니지 등도 소개한다.
백기문 LG전자 ID사업부장은 "AI로 혁신한 LG전자만의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설루션을 통해 B2B 고객들에게 맞춤 경험을 지속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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