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지난해 카본인덱스가 5400만KUC(Kakao Users’ Carbon reduction)이고 '사회적 탄소감축량'이 2만7000톤(tCO₂e)으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이 규모의 사회적 탄소감축량은 나무 약 20만그루, 축구장 230개 규모의 숲이 흡수하는 탄소량과 같은 효과다.
지난 2022년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를 선언하고 지난해부터 이용자가 카카오 서비스를 통해 환경에 기여한 활동을 계량화한 '카본인덱스'를 발표하고 있는 카카오는 올해 서울대 기후테크센터와 함께 서비스 이용자들의 탄소감축량을 산정한 '사회적 탄소감축량'도 공개했다.
'카카오 카본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카카오 이용자들은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톡 지갑을 통한 전자문서 전환 1억2000만건 △카카오맵 자전거, 카카오T 바이크 총 이동거리 3700만㎞ △카카오T 전기택시, 전기차 총 이동거리 4억5000만㎞ △버려지는 것에서 새로운 쓸모를 찾은 제품 440만개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카카오메이커스 그린 라벨 구매 290만건 △플라스틱 학생증 대신 휴대폰 속 톡 학생증 사용 등의 환경 성과를 거뒀다.
카카오와 계열사들은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이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매일유업과 함께 다 쓴 멸균팩을 새활용하는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지난해에 1만3000여명이 참여해 83만장의 멸균팩을 수거하고 이를 1만4400개의 핸드타월로 새활용해 판매했다. 수익금은 결식우려 아동에게 전액 기부됐다.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6월 14일까지 카카오메이커스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최소 30개 이상의 멸균팩을 제출한 이들을 대상으로 총 1만5000명의 새활용 크루를 선정할 예정이다. 참여자들에게는 카카오메이커스 쿠폰을 제공하고, 50개 이상 제출한 경우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제품을 추가로 증정할 예정이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는 오는 6월 30일까지 지구를 돕는 '그린행동 인증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용자들이 텀블러 사용, 페트병 라벨 제거, 휴대폰 다크모드 설정 등 3가지 환경보호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인증사진을 올리면 카카오가 1000원을 환경 모금함에 대신 기부한다. 더불어 환경 관련 프로젝트 10곳을 선정해 환경의 날 모금 캠페인을 열고, 응원, 공유, 댓글 참여 1건당 카카오가 100원씩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포털사이트 '다음'에서는 이용자들에게 환경의 날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인터랙티브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다음에서 '환경의 날'이나 '세계 환경의 날'을 검색하면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주제로 한 퍼즐 맞추기 이벤트 페이지가 제공된다. 퍼즐의 주제는 △쓰레기 줍기 △거북이를 위한 해양쓰레기 줄이기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 타기 △산불 예방으로 코알라 숲 지켜주기 △펭귄을 위한 지구 온도 낮추기 등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카카오그룹 차원에서도 환경보호 취지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들과 함께 휴가지 환경 보호 방법 공유 캠페인과 천연기념물 수달 서식지인 여의샛강생태 활동을 위해 떠나는 '기브셔틀'을 운영한다. 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인 멜론에서는 정기결제 이용자가 응원하는 아티스트를 지정하면 아티스트의 이름으로 도심 속 숲을 만드는 '숲;트리밍'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7개의 아티스트 숲이 조성되었다. 카카오게임즈는 6월 '환경의 달'을 기념해 모바일 캐주얼게임 '프렌즈팝콘' 등에서 이용자 참여형 기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 권대열 CA협의체 ESG위원장은 "카카오는 기업의 환경책임을 넘어 이용자와 함께 기후위기 문제 해결에 나서고자 하는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를 선언하고 실천해오고 있다"며 "시민들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플랫폼 기업으로서 이용자들의 탄소저감 활동을 촉진하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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