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의 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시대 열겠다"
삼성SDS가 생성형 AI서비스인 '패브릭스(FabriX)'와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을 출시한다.
삼성SDS는 2일 서울 잠실캠퍼스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 '패블릭스' △메일/미팅/메신저/ 문서관리 등 협업 솔루션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브리티 코파일럿' △RPA/BPA 등 자동화 솔루션에 생성형 AI 기능을 더한 '브리티 오토메이션(Brity Automation)' 등을 기업 맞춤형으로 제공하겠다는 '삼성SDS 생성형 AI 서비스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황성우 대표는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을 정식 출시해 기업 업무의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을 돕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삼성 스마트폰, TV, 가전 분야에서 소비자들을 만족시켰던 AI 혁신에 이어 기업에서도 생성형 AI 서비스 혁신이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대표는 "가까운 미래에 삼성SDS는 모든 서비스와 솔루션에서 코파일럿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회사 업무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메일과 메신저, 미팅, 문서관리 등 공통업무를 지원하는 협업 솔루션 '브리티 웍스(Brity Works)'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다. 이를 활용하면 △영상회의 중 발표자의 음성을 인식해 실시간 한영 자막과 13개 언어 번역이 가능하고 △회의 전체 내용의 자막 스크립트 제공 △회의록 작성 및 실행 방안(Action Item) 도출 △메일/메신저 대화 요약 △메일 초안작성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어 음성의 높은 인식 정확도(94%)와 실시간 번역 기능으로 전문 통역사 없이도 더욱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브리티 코파일럿'은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과 연계할 수 있고, 보안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한다.
삼성SDS는 "사내 임직원 1만여명을 대상으로 실제 업무에 브리티 코파일럿을 활용한 결과 회의록 작성시간이 75% 이상, 메일 작성시 내용요약 및 초안 작성에 걸리던 시간이 66% 이상 절감됐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사내 시범서비스를 통해 나온 개선 아이디어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RPA/BPA 등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에 생성형 AI 서비스를 결합해 복잡한 기업 업무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 솔루션이다. 주로 단순하고 반복적인 단위 업무를 자동화하던 기존 방식에서 발전해, 자연어 대화 방식을 통해 여러 핵심 시스템에 걸친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사람과 AI가 협업해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업무 자동화 구현이 가능해진다.
'패브릭스'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와 지식자산, 업무시스템 등 IT 자원을 생성형 AI와 연결하고, 임직원들이 손쉽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기업 맞춤 LLM을 통해 업종 특화 용어나 데이터를 학습하고, 영업/구매/물류/경영지원 등 기업이 이미 사용하던 핵심업무 시스템에 코파일럿을 구현하는 형태로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 임직원은 챗서비스를 통해 업무관련 내용을 대화 방식으로 질문하고, 패브릭스가 기업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해 정확도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또 보안 걱정없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을 기반으로 키워드 필터링, 데이터 및 사용자 권한 관리 등의 보안체계를 통해 강력한 데이터 보안을 구현했다. 삼성SDS는 "패브릭스를 △기업의 특성에 맞는 LLM은 없을까 △빠르게 변화하는 생성형 AI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는 없을까 △GPU 서비스 비용을 줄일 수는 없을까 등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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