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는 6일 성명서를 통해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을 마련한다는 이유를 내세워 뉴스검색 기준을 기존의 전체 검색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바꾸는 것은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라며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다음의 바뀐 정책으로 1300여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며 "이는 수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다음은 CP 언론사 위주로 검색기준을 개편하기 이전에 올초부터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도 기자협회는 "비판 보도를 참기 힘들어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 이 모든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다음이 사기업이긴 하지만 뉴스를 제공하는 공적책무도 있는만큼 각계 의견을 듣거나 언론단체와 협의하는 과정을 거쳤어야 하는데 이조차 없었다는 것이다.
기자협회는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어야 하므로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 차원에서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은 당장 철회되어야 한다"면서 "다음의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고 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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