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재활용 소재 적극 도입해 차별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녹색마스터피스상'을 수상해 친환경·고효율 가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26일 비영리 시민단체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최고 권위 기업상인 '녹색마스터피스상'을 수상했다. '녹색마스터피스상'은 '올해의 녹색상품'을 11년 이상 수상한 기업을 대상으로 녹색상품 개발 및 친환경 경영활동 등의 심사를 거쳐 수여된다.
'올해의 녹색상품'은 제품의 환경개선 효과를 전문가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해 시상하는 상이다.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전국 30여개 소비자·환경단체와 400여명의 소비자 평가단과 함께 제조, 유통, 사용, 폐기 등 제품 수명 전 단계를 심사해 2008년부터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정하고 발표하고 있다.
이날 LG전자는 18개 제품이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 최고 기업상인 '녹색마스터피스상'도 4년 연속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15개 제품이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됐고, 올해로 3년 연속 '녹색마스터피스상'을 수상했다.
LG전자는 모터와 컴프레서의 운동 속도를 변환해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만큼만 제품을 작동시키는 '인버터 기술'이 강점을 보였다.
소비자가 뽑은 인기상을 받은 'LG 통돌이 세탁기'는 차별화된 성능의 DD(Direct Drive)모터와 함께 편리한 인공지능 기능을 적용했다. 이 제품의 인공지능세탁코스는 세탁물 무게를 감지한 후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류 재질을 파악해 LG전자만의 세탁방법인 6모션 가운데 최적의 모션조합을 선택해 세탁 강도를 결정한다.
'LG 스타일러 오브제컬렉션 슈케어'는 운동화나 구두 등은 물론 골프화, 축구화 등 기능성 신발과 자주 신는 데일리 슈즈까지 LG전자의 차별화된 혁신기술로 맞춤 관리해 주는 프리미엄 신발관리기다. 슈케어 제품 중 유일하게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됐다. 이 제품은 살균ㆍ탈취에 효과적인 트루스팀은 기본이고 미세 습기부터 냄새까지 제거하는 제오드라이필터(Zeo-Dry filter) 등 신발관리에 최적화된 혁신기술을 탑재했다.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는 신개념 테이블형 공기청정기다. 테이블 하단에는 공간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무드 조명이 있으며, 상단에는 스마트폰이나 무선 이어폰 등을 무선충전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생활가전, TV,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재활용 소재를 적용하는 등 친환경 노력을 강화했다.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 25kg 모델은 에너지 효율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기준 대비 20% 높은 고효율 에너지 절전 가전이다. 또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와 협업해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도입해 세탁 시 옷감에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배출을 줄여준다.
'소비자가 뽑은 인기상'에도 선정된 '비스포크 후드'는 고풍량으로 음식냄새를 빠르게 제거하고, 요리 시 발생되는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바람 세기가 조절되는 스마트 모드가 특징이다. 손쉽게 물 세척 가능한 스테인리스 필터를 도입해 소비자의 편의성도 증대했다.
'Neo QLED 8K'는 TV의 솔라셀 리모트 커버에 해양에서 수거한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전년 동급 모델 대비 탄소 발생량을 줄여 영국 인증기관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로부터 탄소저감인증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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