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인구 거대경제권 아세안 "외교적 노력 필요"
최근 3년간 시장규모가 2배 이상 커진 아세안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이 급상승하고 한국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2019~2021년 아세안(ASEAN)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주요국 점유율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19년 43.2%로 1위였던 한국 전기차 비중이 2021년 8.2%(3위)로 크게 줄었다. 금액으로 따져도 약 5600만달러에서 2400만달러로 '반토막' 났다.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 연합체로, 한국의 2위 수출시장이자 전세계 인구의 8%(약 6억7000만명)를 차지하는 시장이다.
거대 경제권에 비해 아직 전기차 시장규모는 크지 않지만 각국 정부의 탄소감축 노력에 따라 친환경차 시장이 연평균 47.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이다. 실제로 아세안의 수입 전기차 시장은 2019년 1억3000만달러에서 2021년 3억달러로 2배 넘게 성장했다.
이처럼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아세안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전기차의 약진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중국 전기차의 아세안 시장점유율은 2019년 25.7%(약 3400만달러)에서 2021년 46.4%(약 1억3800만달러)로 급등하며, 한국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독일 역시 같은기간 1.3%에서 34.1%(2위)로 큰폭으로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카에 집중하고 있는 일본은 13.8%에서 1.6%로 점유율이 쪼그라들었다.
대한상의는 "아세안 국가들의 전기차 보급 의지는 강하지만 국민들의 구매력은 이에 미치지 못하다보니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메리트가 더욱 커진 결과"로 분석했다. 이같은 점유율 역전이 코로나 시국을 기점으로 일어났다. 이에 대해 상의는 "코로나 시기 중국이 아세안에 마스크·백신 등 의료물품을 적극 지원했고, 2021년 中-아세안 대화수립 30주년 기념 정상회의 등으로 인한 외교‧경제협력 분위기가 강화된 것 등이 중국에 유리하게 작용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세안 10개국 가운데 전기차 수입액이 1000만달러가 넘는 국가는 태국(1억3000만달러)과 싱가포르(8000만달러), 말레이시아(4000만달러), 인도네시아(3000만달러) 4개국이다. 이 4개국이 전체 아세안 수입액의 95%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점유율은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나머지 3개국에서 모두 하락했다.
태국의 한국 전기차 점유율은 2019년 3.2%(3위)에서 2021년 0.03%(9위)로 떨어졌고, 싱가포르에서는 72.7%(1위)에서 7.8%(2위)로 하락했다. 또 말레이시아에서는 2.1%(6위)에서 0.1%(8위)로 추락했다. 반면 국내 기업들이 201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시장을 조사하고 현지 판매법인을 설립하며 공을 들여온 인도네시아에서는 점유율이 19.4%(3위)에서 63.2%(1위)로 급등했다.
반면 중국은 태국시장에서 독일의 선전에 밀려 점유율이 일부 하락했지만(64.3% → 52.4%) 판매액은 2배 이상 늘었다. 싱가포르에서도 중국 점유율이 4.1%(3위)에서 79.5%(1위)로 급성장하며 한국을 추월했다. 독일은 말레이시아(13.8% → 83%)와 태국(0.2% → 35.6%),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모두에서 점유율을 높였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풍부한 광물자원·인구가 있고 전기차로의 전환 니즈가 강한 아세안 시장을 간과해선 안된다"며 "아세안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합리적 가격의 수출용 차량을 개발하는 한편, 아세안 각국의 전기차 전환 정책에 따른 우리 기업의 유불리를 분석해 시나리오별로 대응하는 등 정부 차원의 외교적‧정책적 노력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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