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부, 충전시설까지 갖추면 재정 지원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가 나온 것처럼 주차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미국의 유통업체 타깃(Target)은 올해 초 자사 캘리포니아 매장의 주차장 지붕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했다. 온실가스 순배출량 0을 뜻하는 '넷제로'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타깃은 2040년을 자사의 넷제로 달성 시점으로 제시했다.
미국에서 태양광 발전은 가장 유력한 차세대 발전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미국 태양광산업협회(Solar Energy Industries Association)에 의하면 태양광 패널 설치 비용은 지난 10년간 60% 이상 감소했다. 빌 애볼트(Bill Abolt) 에이컴(AECOM) 부사장은 "태양광의 비용 곡선이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더 많은 민간 투자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 발전 장소로 주차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뭘까. 바로 전기차가 늘었기 때문이다. 국제 에너지 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미국의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2021년 기준 전년 대비 2배가 증가한 약 63만대로, 4.5%의 시장점유율을 보였다. 전기차의 증가는 전기차 충전시설 수요의 증가를 불러왔다. 높아진 수요를 충족하면서 동시에 효율적인 전력 수급이 가능한 최적의 장소는 다름아닌 주차장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주정부와 연방정부 또한 인센티브 정책을 내놨다. 특히 메사추세츠 주(Solar Massachusetts Renewable Target)와 메릴랜드 주(Maryland Energy Administration Solar Canopy Grant Program)는 태양광 패널과 전기차 충전시설을 동시에 갖춘 주차장 건설을 독려하기 위해 프로젝트당 최대 25만달러 규모의 재정을 지원했다.
태양광 에너지 생산 기업인 앨터스 파워(Altus Power)의 라스 노렐(Lars Norell) CEO는 "현재 기업들의 최우선 관심사는 탈탄소화, 에너지 효율성, 에너지 탄력성"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물 현장을 활용한 청정 에너지 생산"이라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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