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내연차와 다른 문제...해결해야 할 것"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세계 각국은 전기자동차 구매를 독려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 업체들은 차량화재, 시동결함, 리콜 등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면서 엄청난 비용부담을 떠안게 됐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배터리와 소프트웨어(SW) 등 새로운 기술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전기차 업체들의 리스크는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 대규모 리콜이다. GM은 지난달 2017~2019년 생산분 볼트 전기차 6만9000대에 리콜 결정을 내렸다. 이후 한달도 지나지 않은 지난 20일 2019년 이후 생산 차량 7만3000대에 대해서도 추가 리콜을 결정했다. 전체 리콜 규모는 14만대가 넘는다.
GM은 연이은 차량 화재에 이어 1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리콜이 재무에 반영되면서 시장기대치를 훨씬 하회하는 실적을 내놨다. 이로 인해 6월초 65달러에 육박하던 주가는 하락을 거듭하면서 현재 48달러 수준까지 곤두박질쳤다.
이는 GM만의 문제가 아니다. CNBC에 따르면 GM, 현대자동차, 포드자동차 등 글로벌 3사의 지난해 리콜 차량 가운데 전기차가 약 13만2500대에 달했다. 전기차 리콜에 총 22억달러의 비용이 들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도 이같은 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미국에서는 테슬라가 잠재적 결함을 은폐했다는 청원과 집단소송이 제기됐고, 이에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나서서 조사를 시작했다. 관련 소송에 대해 테슬라는 150만달러를 지불하는 것에 동의했지만 NHTSA의 조사는 계속 진행중이다.
이밖에 전기자동차는 주행 중 차량 전원이 꺼지는 문제(포르쉐, 리콜), 배터리 충전 이상(포드), 배터리 시스템 문제(BMW·볼보 리콜) 등 소프트웨어 오작동이 유독 많다.
전문가들은 일단 완성차 업체가 친환경적인 차량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겪는 성장통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차량 사고는 인명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문제 해결을 위해 입체적으로 접근해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리서치업체 가이드하우스 인사이츠의 수석애널리스트인 샘 아부엘사미드는 "전기차로 전환할 때 해결해야 할 문제는 과거와 완전히 다를 수 있다"며 "이런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론 머스크도 지난 4월 실적 발표에서 테슬라 모델 S와 X의 새 버전을 개발하는데 "예상보다 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배터리나 소프트웨어의 안전을 위한 개발에 많은 재원을 투입했다는 뜻이다.
시장조사기관 JD파워의 더그 베츠 자동차부문 사장은 "새로운 기술 영역에 들어갈 때마다 알고 있는 것보다 배워야 할 것이 더 많다"며 "그만큼 위험이 많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이 더 많은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이런 문제들은 해결될 것이라 믿는다"며 "시간 문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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