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에서 친환경 소비촉진을 위한 제도들이 시행되고 있지만, 실제 이용률이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소비자원이 전국 성인 소비자 320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제도 이용현황을 온라인으로 조사해보니, 전기·수도 사용량을 절약하거나 텀블러 및 다회용기 등을 사용하면 현금으로 전환되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탄소중립포인트'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29%(928명)에 그쳤다.
그 이유 중 하나로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제휴처가 적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소비자원은 "친환경 생활 실천률 제고를 위해서는 포인트 제휴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탄소중립포인트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소비자(928명)가 현재도 이용하는 비율은 77.5%(719명)로 친환경 제도 가운데 가장 높았다. 그 이유 '경제적 혜택' 때문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65.6%로 가장 많았다.
또 전기 절감량에 따라 전기요금을 할인받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20.7%(663명)였다. 마찬가지로 경제적 혜택의 유무가 제도를 계속 이용하거나 중단하는 주된 이유였다.
화장품이나 식품의 표시정보를 QR코드로 제공하는 'e-라벨' 이용해본 소비자는 9.2%(295명)에 불과했다. 녹색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을 이용해본 소비자는 9.1%(290명)였다. 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은 이용을 중단한 소비자(194명)의 20.8%(31명)가 '이용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현재 녹색매장(녹색제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지정 및 지원하는 환경부 제도)은 2025년까지 850개소를 지정할 계획인 반면 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은 4개사(우체국쇼핑, 인터파크, 홈플러스, 현대이지웰)만 운영 중이다. 소비자원은 온라인 녹색제품전용관도 일상 소비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있다.
한편 새활용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29.4%(941명)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0.1%(1922명)가 새활용 제품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 QR코드로 제공하는 제도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했다. 새활용은 단순히 물건을 재사용하는 재활용과 달리 버려지는 물건으로 신상품을 만드는 작업이므로 제품에 사용된 재료, 품질, 안전성을 소비자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제도인 느린 배송 방식을 이용할 의향을 조사한 결과, '포인트가 적립되는 느린 배송 방식'을 선택한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56.7%(1815명)로 '할인쿠폰이 지급되는 느린 배송 방식' 36.3%(1,160명) 보다 높았다.
평균 배송기간(2일)보다 더 기다려 이 제도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소비자 2175명 중 85.9%(1868명)는 추가로 1~3일을 더 기다릴 수 있다고 응답했고, 4~7일로 답한 소비자도 14.1%(307명)였다. 소비자가 기다릴 수 있는 느린 배송 기간은 평균 3.5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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