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항과 유럽을 잇는 자동차운반선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할 경우 연간 140만톤의 이산화탄소(CO₂)를 감축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를 통해 평택항의 '자동차 무역허브' 지위를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의 수출 경쟁력 역시 강화될 것이라는 기대다.
기후솔루션은 23일 발간한 '탄소중립을 위한 대한민국-유럽 녹색해운항로: 국내 자동차 수출입 1위 평택항과 주요 유럽항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통해 국내 최대 자동차 수출입 항만인 평택항과 브레머하펜·앤트워프·지브뤼훼·사우샘프턴 등 유럽 항만들 사이를 녹색해운항로로 구축한다면 이같은 이점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해운업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해운 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바, 이를 달성할 핵심전략의 하나로 '녹색해운항로'가 주목받고 있다.
녹색해운항로는 무탄소 연료선박을 운항하고, 항만 운영을 전기화해 재생에너지 기반 전기를 공급하는 등의 방안을 통합한 개념이다. 그간 녹색해운항로는 주로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논의돼 왔지만, 자동차운반선 역시 주목할만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자동차 전용 부두는 대형 하역 장비가 거의 필요하지 않아, 친환경 항만으로의 전환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국내 자동차운반선 녹색해운항로의 도입지로 평택항을 주목했다. 평택항은 국내 수입차 물량의 95% 이상을 처리하는 자동차 물류의 핵심 거점이며, 최근 3년간 평택-유럽간 자동차운반선 운항 규모는 연간 286척, 운항 횟수는 연간 430~450회 이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녹색해운항로의 상용화 가능성 또한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와 항만공사 주도로 운영되는 다른 주요 항만들과 달리, 민간 주도의 유연한 운영 구조를 갖추고 있어 시범 항로 도입에도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 보고서는 평택-유럽 녹색해운항로의 핵심 연료로 '그린 메탄올'을 제시했다. 그린 메탄올은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현저히 낮은 데다, 액체연료이기 때문에 기존 선박 내 연료 공급(벙커링) 시설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현실적인 대체 연료로 꼽힌다.
실제로 2023년 유럽연합(EU)은 기존 화석연료 대신 그린 메탄올 기반 저탄소 연료를 도입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을 약 70%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 수치를 평택-유럽간 자동차운반선 항로에 적용할 경우, 물동량이 집중된 독일 브레머하펜 항로 한 곳에서만 연간 200만톤에 달하던 이산화탄소 배출량 중 무려 140만톤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1억6000만그루 이상의 소나무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이산화탄소 양에 맞먹는다.
연료수급 전략도 함께 제안됐다. 단기적으로는 울산항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벙커링 거점으로 삼고, 장기적으로는 평택항 인근에 재생에너지 기반 전기를 활용한 e-메탄올 생산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주요 요지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자립적인 연료 수급 체계를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더불어 보고서는 녹색해운항로의 실행을 위해 공공과 민간의 협력 체계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우선 친환경 연료는 기존 화석연료보다 도입 및 운영 비용이 높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 등 제도적 유인책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한국은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위한 재정·금융 지원 방안을 담은 '녹색해운항로특별법'을 발의한 바 있다. 이 법이 올해 통과돼 내년부터 시행될 경우,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은 보조금 등 직접적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며, 2027~2028년경 평택-유럽간 녹색해운항로의 운영 가능성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이같은 제도적 기반 위에서 선사·화주·항만·연료 공급업체 등 다양한 민간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기술 상용화와 수요 창출을 이끌어가는 일 역시 필요하다.
보고서의 저자인 기후솔루션 해운팀의 한주은 연구원은 "변화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유럽과의 녹색해운항로가 새로운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며 "국내 선사와 조선업계의 중장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녹색해운항로 구축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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