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배터리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가 미국 테네시주 스프링힐의 생산라인을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로 개편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2027년말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커트 켈티 GM 부사장은 "공장 개편을 통해 미국에서 저비용 LFP 배터리 생산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기존 솔루션을 보완하고 성장해 EV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각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의 EV용 LFP 배터리 시장 진출도 본격화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말 유럽에서 EV용 LFP 배터리 생산을 시작하고, GM과 협력해 미국 내 LFP 생산 체제도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미국 내 LFP 배터리 생산은 국내 업계 최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부터 ESS용 LFP 배터리를 성공적으로 양산 중이고, 올해 2분기부터는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 공장에서도 LFP 배터리를 생산했다. 이를 위해 미국 생산 기지를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등 현지 공급망 체계도 조기 구축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외 현지 공급망 체계를 바탕으로 미국 내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다른 국내 배터리 업체들도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LFP 배터리 생산으로 전략을 바꾸고 있다. 최근 글로벌 EV 시장은 둔화된 데 반해, 미국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확산 등으로 인한 ESS 설치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조사기관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미국 내 ESS 누적 설치량은 2023년 19기가와트(GW) 규모에서 2030년 133GW, 2035년 250GW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LFP 배터리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3년 기준 LFP 배터리는 글로벌 ESS 시장 점유율이 약 80%에 달한다. LFP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코발트, 니켈 등 희토류가 들어가지 않아 훨씬 저렴하고 안정성도 우수하다. 이에 배터리 업계가 앞다퉈 미국 내에 LFP 배터리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10일에는 SK온이 엘앤에프와 배터리용 양극재 공급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을 겨냥한 LFP 배터리 사업에 나섰다. SK온은 북미 생산라인 전환 등으로 LFP 배터리 생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삼성SDI 역시 울산 마더라인에 ESS용 LFP 배터리 설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부터 양산 및 글로벌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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