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효과, 해외유입 감소 등 복합요인

지난해 우리나라 상공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5년 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낮았다.
환경부는 2024년도 전국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 농도가 15.6㎍/㎥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전국 531곳의 도시대기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것으로, 2015년 초미세먼지 농도에 비해 38.1%(25.2→15.6㎍/㎥), 2023년(18.2㎍/㎥)에 비해 14.3% 감소한 수치다.
전국 17개 시도별 초미세먼지 농도는 12.3~18.9㎍/㎥ 수준으로 집계됐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은 지역은 제주와 전남(12.3㎍/㎥)이고, 강원(12.9㎍/㎥)과 경남(13.0㎍/㎥)이 그 다음순이었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개선된 지역은 2015년보다 54.8%(35.4→16.0㎍/㎥) 좋아진 전북이었고, 전남 50.4%(24.8→12.3㎍/㎥), 강원 50.0%(25.8→12.9㎍/㎥) 순이었다.
지난해 전국 153개 시군별 초미세먼지 농도는 8.8~21.2㎍/㎥ 수준으로 강원 양양이 8.8㎍/㎥로 가장 낮았다. 도시대기측정망이 모두 설치된 2020년 이래 농도 개선폭이 가장 큰 지역은 48.9%(18.2→9.3㎍/㎥) 개선된 태백이었다. 전남 구례가 42.9%(18.4→10.5㎍/㎥), 충북 보은이 41.4%(21.5→12.6㎍/㎥)로 개선폭이 높았다.
이처럼 지난해 초미세먼지 농도가 개선된 것은 정부의 정책효과와 국외 유입 감소, 양호한 기상여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정부는 산업과 수송, 생활 등 전 부문에 걸쳐 저감 정책을 추진했다. 산업 부문은 대기관리권역 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총량을 설정해 총량범위 내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도록 했다. 대상 사업장 수는 2020년 400곳에서 2024년 1013곳으로 늘었다. 또 지난해 684곳의 영세 사업장에 대해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했다.
수송 부문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 등으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대수(저공해미조치 보험가입기준)가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5등급 경유차 대수는 20만9000대로, 전년 28만1000대보다 25.6% 줄었다. 또 지난해부터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전체를 대상으로 조기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4등급 경유차는 2023년 97만6000대에서 2024년 82만2000대로 15.8%가 줄었다.
한편 전기·수소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은 지난해 41만886기 늘어나면서 누적으로 75만20기가 보급됐다. 이는 전년 대비 25.1% 증가한 수치다.
생활 부문은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대상 친환경 보일러를 2024년 총 1만7696대 보급했다. 농촌지역 불법소각을 방지하기 위한 영농폐기물 공동집하장을 2020년 8035곳에서 2024년 1만553곳으로 확충했으며, 영농폐기물 파쇄지원단 집중운영 등을 통해 영농폐기물 적정 수거·처리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중국에서 초미세먼지 유입이 줄어든 것도 농도 개선에 한몫했다. 우리나라와 인접한 베이징, 텐진, 허베이 등 동북부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2024년 42.2㎍/m3로 2015년보다 45.2%(77→42.2㎍/㎥) 개선됐다. 이는 201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상하이를 포함한 중국의 장강 삼각주 권역도 37.7%(53→33㎍/㎥) 감소해 2015년 이후 세번째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2024년 기상 상황은 2023년과 연평균 기온·습도·풍속 등은 유사했지만, 강수 일수가 증가하고 대기 정체 일수가 줄어든 것이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월별 초미세먼지 농도로 보았을 때 전년 대비 초미세먼지 농도 감소 폭이 컸던 2월은 강수로 인한 세정효과와 함께 동풍계열 바람 증가(9.1%) 및 서풍계열 바람 빈도 감소(-9%)로 인한 외부 유입 여건 변화, 3월은 무풍(풍속 0.5 m/s 이하) 발생 빈도의 감소에 따른 원활한 대기 확산이 초미세먼지 농도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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