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나와!"…베이조스 야심작 '뉴글렌' 데뷔 임박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7 19:3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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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 베이조스의 우주기업 블루오리진의 첫 발사체 '뉴글렌' (사진=블루오리진 홈페이지 캡처)

세계 최대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설립한 우주기업 '블루오리진' 데뷔가 임박했다. 블루오리진의 첫 발사체(로켓) '뉴글렌'이 전세계 상업용 우주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천하에 균열을 낼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베이조스가 이끄는 우주기업 블루오리진은 오는 8일 독자 개발한 대형로켓 '뉴글렌'의 첫 발사에 나선다. 예상 발사 시각은 오후 3시~6시 45분. 기상악화 등으로 사정이 여의치 않을 경우 12일로 연기될 수 있다. 탑재물로는 블루오리진이 자체 개발한 궤도운반선 '블루링' 시제품을 싣는다. 이번 비행에서는 궤도에 배치되지는 않으며, 비행 6시간동안 통신기능 점검이 예정돼 있다.

이번 비행은 블루오리진이 미 우주군의 국가안보우주발사(NSSL)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인증 비행이기도 하다. 미 국방부는 지난 6월 보잉-록히드 합작사인 유엘에이(ULA),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3개사를 56억달러 규모의 차세대 국가 안보 발사 임무 수행업체로 선정했다.

당초 2020년 발사 예정이었던 뉴글렌은 스페이스X의 로켓 '팰컨9'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높이는 98m의 2단 발사체로 70m인 팰컨9보다 20m 이상 크다. 실을 수 있는 화물 중량도 최대 45톤으로 팰컨9의 두배다. 이같은 성능 차이에도 불구하고 발사비용은 팰컨9과 비슷한 수준인 6000만~7000만달러다.

우주 산업 업계에서는 뉴글렌의 등장이 스페이스X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스페이스X는 2024년 기준 전 세계 발사체 시장의 절반을 독식했다. 지난해에만 로켓을 134회나 쏘아올렸다. 사실상 독점에 가까운 현 상황에서 블루오리진이 스페이스X의 대항마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주 산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삼은 미국 정부도 경쟁 구도를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로켓 뿐만 아니라 '저궤도 군집위성망' 분야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아마존은 올해 1분기부터 저궤도 군집위성 '카이퍼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며 목표 위성 수는 3236기다. 저궤도 위성군집망은 대량의 위성을 저궤도에 촘촘하게 배치해 지구 어디에서나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시스템으로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대표적이다. 스타링크는 지금까지 스타링크 위성 약 7000기를 발사했으며, 2027년까지 1만2000기의 위성으로 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또 뉴글렌에 대해 주목할 점은 팰컨9에 이은 두번째 재사용 발사체라는 점이다. 로켓 재사용은 자원 절약과 비용 감축이라는 측면에서 향후 로켓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조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뉴글렌은 1단 발사체를 해상 바지선으로 회수하는 방법으로 최대 25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팰컨9은 지난해 24회 재사용으로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올해 25회 재사용에 도전할 예정이다. 

블루오리진은 뉴글렌의 1단 발사체를 최대 25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데 이어 2단 발사체 재사용 기술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오리진은 이번 비행이 성공하면 올해 안에 12회, 2026년에는 24회로 발사 횟수를 계속해서 늘려나갈 계획이다.

우주 발사체 시장은 점점 커지는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포천비즈니스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발사체 시장 규모는 2022년 약 20조5000억원에서 2030년 약 46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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