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퇴 규모 500명 내외될듯...직원수 34% ↓
지속적으로 수익악화에 시달리던 엔씨소프트가 결국 12년만에 희망퇴직을 통해 대대적인 감원을 통해 몸집을 줄이기로 결정했다.
23일 엔씨소프트는 근속기간 1년 미만부터 15년 이상 직원까지 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15년 이상 근무한 사람이 희망퇴직을 신청하면 2억7000만원에 달하는 위로금을 받게 된다.
근속 1년 미만은 20개월치의 위로금이 지급되며, 1~3년 근속자는 22개월, 3~6년 근속자는 24개월 그리고 6~10년 근속자는 26개월치 위로금을 받을 수 있다. 15년 이상 장기 근속자는 30개월치 위로금을 한꺼번에 지급한다. 엔씨소프트는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이 1억700만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15년 이상 근속자가 받는 위로금은 약 2억6750만원 이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엔씨소프트가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은 2012년 이후 처음이다. 올 상반기에 진행한 권고사직은 개발지원 조직을 대상으로 진행했지만, 이번에는 개발 직군까지 확대하면서 전체적으로 몸집줄이기에 나섰다.
엔씨소프트의 현재 직원수는 5023명이다. 이번 희망퇴직을 통해 몇 명을 감원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난 5월 박병무 공동대표가 올연말까지 직원수를 약 4500명 안팎으로 줄이겠다고 밝힌 것으로 미뤄봤을 때 이번 희망퇴직을 통해 대략 500~600명 정도를 감원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희망퇴직 대상에서 자회사 분사인력은 제외됐다. 내년 2월 1200명이 4개 자회사로 분사되면 엔씨소프트 인력은 3300명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현재보다 몸집이 34% 줄어드는 것이다.
앞서 지난 21일 엔씨는 물적 분할을 통해 게임 개발조직 3곳과 인공지능(AI) 연구개발 조직 1곳을 자회사로 분사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TL), 루트슈터 장르 'LLL', 실시간시뮬레이션(RTS) 장르 '택탄' 개발조직이 내년 2월부터 새로운 회사로 출범한다.
신작 개발 조직은 해체한다. 해체되는 프로젝트는 MOBA배틀로얄 장르 '배틀크러쉬'와 인터랙티브 무비 '프로젝트M', 메타버스 플랫폼 '미니버스', 조선시대풍 액션 게임 '프로젝트E', 캐주얼게임 '도구리 어드벤처' 등이다. 특히 올 6월 출시해 4개월가량 서비스해온 배틀크러쉬는 오는 11월 29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김택진, 박병무 공동대표는 사내공지를 통해 "대부분의 인력과 기능이 본사에 집중되는 방식으로 운영된 결과 우리 회사의 재무적 성과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만성적자 기업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있다"며 "회사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큰 폭의 변화가 불가피한 순간"이라고 명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실제로 엔씨의 올 2분기 영업익이 전년 동기에 비해 74.9% 감소한 88억원에 불과했고, 올 3분기 영업익도 전년 대비 50% 가까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엔씨소프트의 수익악화에도 불구하고 김택진 대표는 막대한 보수를 수령한 것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해 급여와 상여금을 합쳐 72억4600만원을 받았다. 2022년 123억원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반토막 수준이지만 게임사 최고경영자(CEO) 중에서는 여전히 최고 수준이었다. 올 상반기에도 김 대표는 엔씨로부터 급여 22억8900만원을 지급받은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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