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개고 감원하고...엔씨소프트 '몸집 줄이기' 나섰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1 18: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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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된 실적악화에 사업 구조조정 단행
3개 게임과 AI 사업, 4개 자회사로 분리
▲엔씨소프트 본사 (사진=엔씨소프트)

실적부진에 시달리던 엔씨소프트가 신규 IP 개척을 위해 본격적으로 몸집줄이기에 들어갔다. 신작과 인공지능(AI) 개발 조직을 자회사 4곳을 설립해 분사시키는 한편 희망퇴직도 진행한다.

엔씨소프트는 21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물적 분할을 통해 게임 개발스튜디오 3곳과 AI기술 전문기업 1곳을 자회사로 분사하기로 결정하고, 오는 11월 28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과 신설회사 설립을 확정할 계획이다. 신설회사들은 2025년 2월 1일부터 새로 출범하게 된다.

이번 결정으로 지난해 12월 출시한 '쓰론앤 리버티'(TL) 부문은 자회사 '스튜디오엑스(X)'로 분사되고, 개발중인 슈팅게임 'LLL' 부문은 스튜디오와이(Y), 전략게임 '택탄' 부문은 스튜디오지(Z)로 새출발한다. AI 연구개발 조직인 리서치본부는 AI 기술전문기업 엔씨에이아이(AI)로 분사한다.

게임별로 자회사 형태로 분리하는 것은 하나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TL사업부문은 지난 1일 글로벌 론칭 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입증된만큼 전문적인 독립 스튜디오 체제를 갖추며 글로벌 IP로 키워낼 계획이다. LLL과 택탄 사업부문은 엔씨소프트의 새로운 도전인 만큼 각 장르의 개발력과 전문성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자회사가 4개나 신설됨에 따라 엔씨소프트 내부의 조직개편도 함께 진행된다. 엔씨소프트는 개발 프로젝트와 지원 기능이 종료되거나 축소되면서 조직개편 대상이 된 직원들을 상대로 2012년 이후 처음으로 인력 재배치와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앞서 엔씨소프트는 지난해말 박병무 공동대표를 영입한 이후 강도 높은 경영쇄신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1월에는 자회사 엔트리브소프트를 폐업했고, 박 대표 취임 이후 4월부터 비개발·지원 부서 소속 직원을 중심으로 권고사직을 진행해왔다.

엔씨소프트가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선 배경에는 거듭된 실적악화에서 기인한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2022년 대비 각각 30.8%, 75.4% 급감했고 올 2분기에도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수천억대를 자랑하던 영업이익은 88억원을 기록하며 간신히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실적부진의 주된 원인은 주력상품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 시리즈 3부작의 매출 감소와 후속작 흥행 실패가 꼽힌다. 엔씨소프트의 작년 연간 매출 67%를 차지하던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지난 2022년 대비 38%나 급감했다. 동종 게임이 다수 출시하면서 전체적인 매출이 줄어들자 엔씨소프트는 신규 IP 확보 및 다장르화를 목표로 여러 신작을 내세웠지만 흥행에 실패하거나 인기를 유지하지 못했다.

PC MMORPG TL은 국내 오픈 후 이용자가 빠른 속도로 이탈하면서 매출 면에서 큰 성과를 내지 못했고, 지난 6월 선보인 난투형 대전 게임 '배틀크러쉬' PC 버전의 동시 접속자 수는 이달들어 50명 안팎까지 떨어지는 등 시장 안착에 실패했다. 지난 8월 한국·일본·대만에 동시 출시한 MMORPG '호연'도 동시기 경쟁작 대비 부족한 게임성으로 질타를 받으며 빠르게 매출과 이용자 수가 하락했다.

그나마 이달초 TL 글로벌 버전이 출시되면서 동시 접속자 수 33만명을 돌파하는 등 흥행세를 보이고, 지난 16일 출시한 인기 IP '블레이드&소울'의 클래식 버전 '블레이드&소울 네오'(NEO)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면서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다만 TL 글로벌의 경우 퍼블리셔인 아마존게임즈와 수익을 나눠야 하고, 두 게임 모두 수익모델(BM) 자체가 약하게 설정돼 있어 실적 개선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할 전망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엔씨소프트의 이번 조직 개편은 운동선수가 경기에 임하기 직전에 몸을 가다듬는 것과 같다"며 "임원과 이사의 개입이 이어지던 기존 개발 환경에서 독립할 수 있다면 충분한 개발력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개발중인 프로젝트들의 BM이 기존작에 비해 상당히 약한 편이기 때문에, 흥행에 성공해도 극적인 실적 반등을 보이긴 어렵겠다"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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