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지난 2018년 8월 몽골에 진출한 이후 약 6년만에 400호점 오픈과 함께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해외 사업국 흑자를 달성했다.
25일 CU에 따르면, 몽골의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구 센트럴 익스프레스)사는 이달 1일 올해 상반기 실적이 매출액 2861억투그릭(약 1173억원), 경상이익 96억투그릭(약 39.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가 2018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후 사업국에서 흑자전환을 한 것은 CU가 처음이다. 한국에서 1990년에 1호점의 문을 연 이후 1996년 360여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을 봤을 때 몽골도 비슷한 속도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CU는 2018년 몽골 프리미엄 넥서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본사가 현지기업에 브랜드 사용권한 및 사업운영권 등을 부여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몽골 시장에 진출했다.
CU의 몽골 점포수는 2018년 21점, 2019년 56점, 2020년 103점, 2021년 163점, 2022년 285점, 2023년 380점으로 꾸준히 증가했고 울란바토르 외 몽골 제2도시인 다르항을 포함한 11개 지역으로 출점을 적극 확대하며 이달 400호점까지 늘어났다.
코로나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몽골 CU의 연평균 매출액은 12.0%씩 증가했고 프리미엄 넥서스는 2021년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시도해 몽골 IPO 역사상 최대 청약 인원(1만여명)과 공모 금액(401억 투그릭)을 기록하며 현재 시총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려두고 있다.
BGF리테일 민승배 대표는 "CU가 업계 최초로 해외 시장 흑자를 기록한 것은 대한민국 편의점 역사상 매우 기념비적인 일"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무대에서 한국 문화와 편의점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파하며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수출 산업으로 더욱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가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글로벌 500호점을 돌파하며 현지에서 연간 1억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몽골 외에도 7월 현재 기준 말레이시아 145점, 카자흐스탄 7점의 해외 점포수를 보유하고 있다.
CU는 몽골 2025년, 말레이시아 2028년, 카자흐스탄 2029년까지 각 500호점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신규 진출 국가를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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