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 플라스틱 사용 20%감축 목표
롯데칠성음료가 2030년까지 신재 플라스틱 사용량을 20%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롯데칠성음료는 '플라스틱 용기 경량화'와 '재생원료 사용비중 30% 확대'를 핵심 추진전략으로 담은 '2030 플라스틱 감축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롯데칠성음료의 플라스틱 사용량은 4만9000톤이었다. 이 가운데 재생원료 플라스틱 투입량은 41톤으로, 전체 플라스틱 사용량의 0.08%에 그치고 있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6월부터 '보틀투보틀' 방식의 물리적 재활용을 거쳐 생산된 재생원료 플라스틱을 '아이시스 8.0 에코' 페트병 제작에 10% 투입하면서 그나마 재생원료 사용비중이 전년에 비해 10톤가량 높아진 것이다.
하지만 플라스틱 국제협약 최종합의안 도출이 코앞에 닥친 상황에서, 신재 플라스틱 사용비중을 줄이고 재생원료 투입비중을 높이려면 특단의 계획이 필요해 롯데칠성은 이번에 로드맵을 수립한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칠성음료는 재생원료 사용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확대하기 위해 물리적 재활용(Mechanical Recycled-PET)과 폐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분해해서 사용하는 화학적 재활용(Chemical Recycled-PET) 방식을 모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아이시스 에코 외부 포장에 적용된 재생원료 20%를 섞은 PE(Poly Ethylene) 필름을 2030년까지 전 제품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용기 무게를 줄이기 위해 용기 모양을 개선하는 한편 페트병 뚜껑 높이도 낮출 계획이다. 사실 롯데칠성은 이전부터 플라스틱 경량화를 위해 용기 무게를 계속 줄여왔다. 1997년 출시 당시 500ml 용기 무게가 22g이었던 '아이시스'는 현재 11.6g으로 47.3% 가벼워졌다. 지난해는 '오늘의 차'를 비롯해 '레쓰비 그란데' 등 음료수 14종의 페트병 무게를 28g에서 24g으로 약 14% 낮췄다. 이를 지난해 플라스틱 사용량이 2010년 대비 약 8565톤이 감소했다는 게 자체 평가다.
여기에 무라벨 음료제품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라벨 절감에 따른 플라스틱 사용량도 줄어들었다. 롯데칠성 측은 2020년 1월 국내 최초로 라벨없이 선보인 '아이시스8.0 에코'에 이어 무라벨 제품을 '칠성사이다', '펩시' 등으로 확대하면서 2021년 82톤이었던 라벨 절감량이 지난해 182톤으로 늘었다고 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이날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플라스틱 경량화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개발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페트병이 되기 전단계 재료인 프리폼(Preform) 무게를 줄이는 것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외 질소가스 충전을 통한 신기술 도입과 설비 투자도 준비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로드맵에 따라 연도별 세부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재생원료 수급을 어떤 경로를 통해 할지도 내부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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