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이 국내 유일의 화물운송 전문항공사인 에어인천으로 매각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17일 열린 이사회에서 에어인천을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대한항공은 △사업 인수시 거래 확실성 △항공화물사업의 장기적인 사업 경쟁성 유지 및 발전 성장 △역량있는 컨소시엄을 통한 자금동원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에어인천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에어인천은 오는 7월 15일까지 우선 협상기간을 부여받는다. 협상기간은 매각 당사자들의 합의 하에 7월 31일까지 연장될 수 있다.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프레미아와 이스타항공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가 된 에어인천은 지난 2012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화물운송 전문항공사다. 지난 2022년 에어인천을 인수한 사모펀드(PEF) 소시어스프라이빗에쿼티가 전략적투자자(SI)인 인화정공, 재무적투자자(FI)인 한국투자파트너스와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과 컨소시엄을 맺어 이번 인수전에 참여했다.
대한항공은 에어인천과 계약조건을 협의한 후 다음 달 중 매각 기본합의서를 체결하고, 이후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의 심사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지난해 EU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시 화물 운송 서비스의 경쟁이 위축될 수 있다며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 매각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대한항공은 연말까지 화물사업 매각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에어인천의 아시아나항공 화물 인수가 완료되면 에어인천은 아시아나항공이 운용하는 자체 화물기 8대와 리스 3대 등 총 11대를 넘겨받게 된다.
중국과 동남아 등 아시아 노선 위주의 화물사업을 운영해 온 에어인천은 아시아나항공의 미주·유럽 장거리 노선 네트워크 및 중·대형 화물기 운용 역량을 결합해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에어인천은 현재 보유한 소형 화물기를 아시아나항공의 중·대형 화물기와 결합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물류 창고와 화물 청사 등의 인프라를 함께 이용하며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기존의 경쟁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국가기간산업인 항공화물 산업의 성장을 위해 모든 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뤄졌다"며 "유연한 협의를 통해 조속히 매각 절차를 마무리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신주 인수계약 거래 종결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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