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철강 외면한 현대차·기아...공급망 탈탄소 순위 '중하위권'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8 14:55:57
  • -
  • +
  • 인쇄
현대차 10위, 기아 13위에 그쳐
'저탄소 철강' 조달 계획 세워야
▲전기차 주차장 (사진=연합뉴스)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기후·인권 대응이 유럽연합(EU)과 북미 경쟁사에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완성차업체들의 공급망 탈탄소 및 인권경영 독려 캠페인 '리드더차지'(Lead the Charge)가 전세계 18개 완성차업체들의 기후·인권 대응을 분석해 공개한 순위에서 현대자동차는 10위, 기아는 13위를 기록했다.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많지만, 저탄소 철강 조달계획이 전무하다는 점이 감점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차원에서 전기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자동차 공급망 탈탄소가 시급한 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전체 탄소배출량의 77%가 매연에서 배출됐지만, 전기차는 철강자재, 배터리 광물 채굴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이 91%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에 북미와 EU 완성차업체들은 전기차 공급망 탈탄소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날 공개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포드의 경우 2030년까지 탄소중립 철강을 10%로 늘리고, 이를 위해 철강 생산업체들과 저탄소 철강 공급 협약을 맺었다. 테슬라는 업계 최초로 철강, 알루미늄 및 배터리 생산별로 구분된 공급망 배출량을 공개하는 등 노력을 인정받아 3위를 기록했다.

녹색철강을 조달하겠다고 공표한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도 각각 2위, 4위를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EU와 북미 완성차업체들이 상위권에 포진했다. 미국과 EU 업체들의 평균 총점은 각각 28점과 31점으로 비슷했다. 반면 국내 기업의 경우 현대차는 15점, 기아는 8점으로 상위권 업체들과 큰 격차를 보였다.

▲2024년 리드더차지 자동차업계 기후·인권대응 순위표 (자료=기후솔루션)


특히 현대차는 지난 2023년 미국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의 노동단체로부터 지역사회와 혜택협약을 체결할 것을 촉구당한 바 있다. 또 이들로부터 노동자의 권리침해와 관련한 비판도 받았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이에 대해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아, 이 점도 점수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수출에 의존적인 국내업체들은 적극적인 공급망 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EU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통상규제를 간과할 수 없고, ESG공시에서도 인권경영이 한 축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특히 원주민·지역주민 고려없이 공급망을 조성할 경우 소송이나 광산의 생산중단 등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1월 SK온의 미국법인 SK배터리아메리카(SKBA)는 미국 조지아주 공장의 안전규정 위반으로 75만달러(약 1억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핵심광물 조달시 지역적인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소송, 시위 등으로 투자금 조달이나 광산 생산중단 등 예기치못한 공급망 대란에 맞닥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광산 생산이 1주일 연기될 때마다 20만달러 (약 27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기후솔루션 철강팀 이명주 책임은 이날 발표내용과 관련한 미디어브리핑에서 "전세계 자동차업체 가운데 제철소를 보유한 곳은 현대차가 유일하다"며 "공급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미국, 유럽, 심지어 중국 등지의 민첩하고 기민한 경쟁업체에 뒤처질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철강업계의 RE100이라고 할 수 있는 퍼스트무버연합 및 스틸제로와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현대제철 및 포스코와 같은 공급업체와 저탄소 철강 조달에 대한 논의를 강화해 진정한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를 제조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중공업, 선박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해상실증 나선다

삼성중공업이 선박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해상실증 나선다.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유기랭킨사이클(ORC:Organic Rankine Cycle) 기반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쿠팡 '못난이 채소' 새벽배송 3년...직매입 물량 8000톤 돌파

쿠팡은 최근 3년간 전국 농가에서 직매입해 새벽배송으로 선보인 '못난이 채소' 누적 규모가 8000톤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쿠팡은 지난 2023년부터

[ESG;스코어] 韓 해운사 탄소효율…벌크선사 팬오션이 '꼴찌'

팬오션, 현대글로비스가 우리나라 해운사 가운데 '탄소집약도지수'(CII) 위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현대LNG와 코리아LNG, KSS해운은 CII 위

카카오 '장시간 노동' 의혹...노동부, 근로감독 착수

카카오가 최근 불거진 장시간 노동 문제를 두고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을 받게 됐다.고용노동부 관할지청인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성남지청은 이달초

사고발생한 기업들 ESG 순위도 추락...산재로 감점 2배 증가

자산 2조원 이상의 대기업 가운데 현대홈쇼핑과 현대백화점, 유한양행, 풀무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올 하반기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에서 상위에 랭크

대주·ESG경영개발원, ESG 컨설팅·공시 '협력'

대주회계법인과 한국ESG경영개발원(KEMI)이 ESRS·ISSB 등 국제공시 표준 기반 통합 컨설팅 서비스 공동개발에 나선다.양사는 14일 ESG 전략·공시&mi

기후/환경

+

전기차 충전시설, 28일부터 지자체 신고·책임보험 의무화

이달 28일부터 건축물 주차장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려면 지자체에 신고하고 책임보험도 가입해야 한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COP30] 교황의 묵직한 경고..."기후위기 대응, 더는 미룰 수 없다"

교황 레오 14세가 세계를 향해 "기후위기 대응을 즉각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묵직한 경고를 날렸다.교황 레오 14세는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는 제30차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앞으로 '1000년' 이어진다

탄소중립을 달성해도 산업화 이후 오른 지구의 평균기온이 최소 1000년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17일(현지시간) 21세기 호주 연방산업연구기구(CSIRO)

[COP30] "이건 생존이다!"…기후 취약국들 COP30에서 '절규'

기후취약국들이 "기후위기는 생존 문제"라며 선진국의 실질적 감축과 재정지원 확대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17일(현지시간)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

지역마다 제각각 풍력·태양광 '이격거리'...기후부, 규제 합리화 추진

지역마다 제각각인 태양광과 풍력의 이격거리를 중앙정부 차원에서 규제 합리화를 추진한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서울 영등포구 한국에너지공단 서울

'대기의 강' 때문?...美 LA에 역대급 폭우로 '물난리'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비롯한 캘리포니아 남부지역에 폭우가 나흘 넘게 이어지면서 인명피해까지 발생했다.17일(현지시간) 미 기상청(NWS)에 따르면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