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4'에서 지능형 UAM 교통관리시스템(UATM)을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갈수록 심해지는 도심 교통 체증을 해결할 미래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UAM이 상용화되기 위해선 적절한 경로를 제시해 안전성을 높이고 사고발생 위험을 낮추는 UATM이 반드시 필요하다.
KT는 "공군사관학교와 협력해 비행 데이터를 공유하고 조종사의 가상 비행을 통해 UAM 최적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UAM의 이착륙 지점(버티포트)간의 이동과정에 존재하는 고층빌딩, 비행금지구역, 유동인구와 같은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길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UATM 솔루션을 위해 KT는 디지털 트윈기술인 'UAM 교통트윈'을 활용했다. UAM 교통트윈 기술은 디지털 환경에서 UAM 운항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UAM 운항 전 과정의 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 비행승인 단계에서는 UAM 교통트윈이 운항사가 제출한 비행 계획을 실시간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하고 버티포트 가용성, 상공 혼잡도, 기체 상태, 기상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위험한 상황이 예측되면 비행 스케줄을 조정하기도 한다.
또 비행 중에 응급환자 및 돌풍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119 등 응급관리체계, 운항사, 버티포트에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고 최적의 비상 착륙 위치를 추천해 골든타임 안에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T는 이를 위해 다양한 비상 상황을 가정하고 시험 데이터를 축적해 대응 매뉴얼을 마련했고, 전문 기관과 함께 응급 매뉴얼을 지속 보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는 UATM 외에도 UAM에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스카이패스'(Skypath)와 5G와 위성 통신을 동시에 연결하는 '5G-위성 듀얼 링크'도 선보였다. 스카이패스는 항공망 커버리지 최적화 솔루션, UAM 비행 고도 특성에 맞춘 특화 안테나, 항공망 커버리지를 보완할 수 있는 기지국 원격제어기술로 구성됐으며, UAM의 비행 경로인 고도 300~600m, 폭 100m인 회랑 구간에 5G 항공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 5G-위성 듀얼링크는 항공 통신망 커버리지를 회랑 외 지역까지 확대해 비행 경로를 이탈하거나 5G 통신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위성 통신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통신을 유지하는 기술이다.
KT 기술혁신부문 서비스테크랩장 홍해천 상무는 "KT는 신뢰성 있고 안전한 UAM 특화 항공망이 구축되도록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며 "올해 3월 그랜드 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 참여를 시작으로 UAM의 실질적인 신도심 교통 체계로서 안전성 입증과 성공적 상용화를 위해 지속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