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소재부터 완제품까지 북미 공급망 강화

SK온이 미국 포드와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캐나다 퀘벡에 1조2000억원을 들여 양극재 공장을 건립한다. 양극재는 배터리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소재다.
SK온, 미국 완성차 기업 포드, 양극재 생산기업 에코프로비엠 등 3사는 17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백주 베캉쿠아(Bécancour)시에서 한국-캐나다 정부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극재 공장 건립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성민석 SK온 최고사업책임자(CCO), 리사 드레이크(Lisa Drake) 포드 전기차 산업화 부사장, 주재환 에코프로비엠 대표 등 3사 관계자를 포함해 약 150명이 참석했다. 한-캐나다 정부에서도 프랑수아 필립 샴페인(François-Philippe Champagne)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 프랑수아 르고(François Legault) 퀘벡주 총리, 임웅순 주캐나다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3사는 베캉쿠아시 산업단지 27만8000㎡(약 8만4000평) 부지에 총 12억캐나다달러(약 1조2000억원)를 투자해 합작공장을 짓는다. 에코프로비엠이 2월 설립한 현지법인 '에코프로 캠 캐나다'(EcoPro CAM Canada)가 공장을 운영하고 SK온과 포드는 지분을 투자하는 형태다. 캐나다 연방정부와 퀘벡 주정부는 총 6억4400만캐나다달러(약 6400억원) 규모의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3사는 지난해 7월 양극재 생산시설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한 뒤 공장건립을 위한 제반 사항을 협의해 왔다. 양극재 합작공장은 연산 4만5000톤 규모로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극재는 배터리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다. 이번 투자로 캐나다 측은 자국 친환경 산업 육성과 배터리 공급망 구축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합작공장을 통해 3사는 북미에서 소재(양극재)-부품(배터리)-완제품(전기차)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동시에 배터리 핵심 소재의 안정적 공급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3사의 파트너십 또한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3사는 이미 공고한 협업 라인을 구축한 상태다. 에코프로비엠이 공급하는 양극재로 SK온이 NCM9 배터리를 만들고, 포드는 이를 대형 전기 픽업트럭인 F-150 라이트닝에 장착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도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캐나다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양극재는 IRA 핵심 광물 보조금 요건을 충족한다.
SK온은 IRA 대응을 위해 북미 현지에서 배터리 원소재 공급망 강화를 꾸준히 추진해왔다. SK온이 최근 미국 광물 개발회사들인 우르빅스, 웨스트워터 리소스와 음극재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한 것이 대표적이다.
SK온은 현재 북미에서 배터리 공장 2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완성차 파트너사들과 함께 합작법인을 통해 총 4개의 공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 공장들이 완공되면 SK온의 북미 연간 배터리 생산 규모는 전기차 170만대 이상을 공급할 수 있는 180GWh를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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