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토대로 도입과 품질 기준 마련 예정
국내에서도 바이오항공유 도입을 위한 실증운항이 올 하반기부터 실시된다.
대한항공이 종합에너지기업 GS칼텍스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바이오항공유 실증연구운항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GS칼텍스와 '바이오항공유 실증연구 운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대한항공 자재 및 시설부문 총괄인 조성배 전무, GS칼텍스 김창수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발표한 '친환경 바이오 연료 보급 확대를 위한 대체연료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가 주관하는 사업에 대한항공·GS칼텍스 양사가 적극 동참하기 위해 실증 연구 운항을 진행하는 것이다. 석유관리원과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관계기관도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인천발 국제선 항공편에 사용하기 위한 바이오항공유를 GS칼텍스를 통해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 제품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등 국제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증연구운항은 올 하반기부터 6개월간 진행된다. 정부는 실증운항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사용할 바이오항공유 도입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상용화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본격적인 국내 생산에 앞서 바이오항공유의 품질기준을 마련하는 데도 이번 운항을 참고할 예정이다.
지속가능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SAF)라고 불리는 '바이오항공유'는 석유나 석탄 등 화석연료가 아닌 동·식물성 기름, 해조류, 도시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다. 이 항공유를 사용하면 화석연료 항공유에 비해 탄소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어, 항공기 운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잇다.
이미 주요 국가들은 바이오항공유 사용을 늘리는 추세다. 유럽연합(EU)은 오는 2025년부터 자국 공항에서 급유하는 모든 항공기에 대해 바이오항공유를 최소 2% 이상 섞는 것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도 바이오항공유 공급 확대를 위한 세제혜택 등 다양한 정책지원 수단을 도입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여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11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바이오항공유를 사용해 미국 시카고~인천 구간을 한 차례 운항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파리~인천 구간 정기편 노선에도 바이오항공유를 도입하는 등 시장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기업 '쉘(Shell)'과도 업무협약(MOU)을 맺고 2026년부터 5년간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 지역 공항에서 바이오항공유를 우선 공급받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국내외 항공기 운항에 바이오항공유 사용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번 GS칼텍스와의 실증운항을 포함, 탄소감축 및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고 지배구조 투명성을 강화하는 ESG 경영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했다.
조성배 대한항공 전무는 "바이오항공유는 항공부문 탄소감축을 위한 핵심수단이지만 국내외 정책과 규제, 수요와 공급 등 다양한 변수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대한항공은 이번 실증 연구 운항을 통해 국내 바이오항공유 활성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GS칼텍스와 협력하고, 나아가 정부의 탈탄소 에너지 정책에 부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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