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배터리·수소생태계 등 친환경 신성장동력 추진
현대자동차가 전기자동차(EV)를 필두로 미래 전동화 사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전기차 판매목표도 종전보다 상향한 2030년 200만대로 설정하는 등 전기차 시장에서 글로벌 탑티어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20일 현대차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투자자,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개최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서 새로운 중장기 사업전략과 재무계획을 담은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 전략을 공개했다.
우선 현대차는 올해부터 2032년까지 앞으로 10년간 연평균 11조원씩 총 109조4000억원을 미래사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 재원으로 전동화 전환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수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Software Defined Vehicle),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전체 투자액 가운데 33%인 35조8000억원은 전동화 관련 투자비로 책정됐다. 올해 33만대 판매 계획에 이어 2026년 94만대, 2030년 20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최종적으로 현대차·제네시스의 전기차 판매비중은 올해 8% 수준에서 2030년 34%로 늘려 전기차 부문 영업이익률 1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기존 내연기관 공장이 EV 생산이 가능하도록 '혼류 생산라인'으로 전환하고, 동시에 2025년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를 도입해 전 차급 구분없이 적용할 수 있는 전기차 생산 플랫폼을 구축해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절감 효과를 극대화한다.
배터리 부문에도 향후 10년간 9조5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성능 향상 및 차세대 배터리 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를 통해 전고체 배터리 둥 기술역량을 축적하고,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배터리 회사들과 합작법인을 통해 하이브리드차량용 배터리 셀 공동개발 등 최적의 배터리 성능을 구현할 계획이다.
공급망 리스크도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는 전기차 현지 생산 확대 추진, 부품 현지화 등으로 수급 안정화를 꾀한다. 권역별 합작법인(JV)을 확대 추진해 2024년 인도네시아 배터리 JV, 2025년 미국 배터리 JV 2곳이 가동 예정으로 2025년 배터리 소요량의 20% 이상을 이곳들로부터 공급받는다.
중장기적으로 환경보호 및 지속가능한 원소재 확보를 위해 폐배터리를 회수해 원소재를 재활용하는 체제도 구축한다. 현대차는 그룹사와의 협업을 통해 안전하게 배터리를 회수하고 추출한 원소재를 배터리 제조에 다시 활용하는 지속가능한 '배터리 라이프 사이클'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수소·미래차·로보틱스·AAM 등 미래 모빌리티 구현에 집중한다. 특히 탄소중립 실현을 넘어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수소사업 툴박스'(Toolbox) 구축을 추진한다. 수소사업 툴박스는 수소 생산부터 공급망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그린 스틸 등 친환경 부품 적용,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 도입, 수소전기차(FCEV) 판매 등을 아우르는 생애주기 전체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사업 모델을 뜻한다. 현대차는 향후 HMGMA에 수소사업 툴박스를 적용한다는 계획으로, 내년 초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를 통해 구체적인 수소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는 "현대차는 전동화와 미래기술에 대해 어떠한 글로벌 회사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앞으로 전동화 톱티어(Top-Tier)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현대 모터 웨이'는 수많은 현대차 임직원들이 축적해 정립한 혁신 DNA가 구체화된 모습으로, 새롭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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