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시간에 10% 이상 아끼면 연간 6만원 절감 혜택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와 LG전자의 'LG씽큐'(ThinQ)가 서울시가 추진하는 지역주민 참여형 '수요반응(DR:Demand Response)' 시범서비스의 에너지 관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활용된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한국전력과 서울특별시, 헤리트와 서울시 아파트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지역주민 참여형 DR 서비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지역주민 참여형 DR 사업은 전력거래소나 서울시가 전력사용량이 많은 특정시간대에 전력사용량을 줄여주는 가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해당 시간에 평균 1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하면 횟수당 1000원, 연간 최대 6만원 상당을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포인트는 카페 등에서 사용가능한 쿠폰, 지역화폐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서울시는 DR 서비스에 참여할 아파트를 선정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한국전력은 선정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시간 에너지 데이터 수집 기반 조성, 데이터 연계시스템을 구축한다.
한국전력과 서울시는 3~4월 중 대상 단지를 선정해 오는 5월쯤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전기사용량을 원격으로 검침하는 스마트미터(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시스템이 구축된 서울시의 20개 아파트단지 약 1만5000세대가 대상이 된다.
DR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세대들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너지 관리앱을 통해 가구의 전력소비량을 한눈에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에 삼성전자의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를 연동하면 AI 절약모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기에 따라 최대 60%까지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LG씽큐 앱에서 DR 정보와 연동한 가전제품 자동제어 서비스(Auto-DR)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력사용량 절감 권고 시간이 되면 LG씽큐 서버에서 자동으로 에어컨 설정 온도를 조정하는 등 운전상태를 바꿔 에너지 소비를 줄이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시범사업 가입 세대 중 50%가 이 서비스에 참여하면 연간 9만kWh의 전력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약 48만kg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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