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으로 핵심소재 수입의존 낮출 수 있어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시장이 2040년에 이르면 약 2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13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기관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한 전기차 판매대수가 늘어나면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30년 60조원, 2040년에는 약 200조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폐배터리가 처리되지 않을 경우 유독가스로 인한 환경문제와 폭발위험 등이 있어 각 정부에서는 관련 규제를 내놓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년부터 배터리 규제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폐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에 뛰어들고 있고, 국내에서는 성일하이텍과 포스코, 에코프로, 고려아연 등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하고 있다.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폐배터리의 재활용과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인 스크랩의 재활용으로 나뉠 수 있다. 폐배터리는 재사용(Reuse) 또는 재활용(Recycling)되지만, 배터리 제조시 발생한 스크랩은 전량 재활용된다.
전세계 전기차 폐차 대수는 2025년에 이르면 56만대로 늘어나고, 2030년에 411만대, 2035년에 1784만대, 2040년 4277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폐배터리도 2025년 44기가와트시(GWh)에서 2030년 338GWh, 2035년 1329GWh, 2040년 3339GW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폐배터리는 배터리 진단을 통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해서 사용할지,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을 추출해 재활용할지 결정된다.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돼 있는데,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은 대부분 양극재 가격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SNE리서치는 "양극재의 주요 광물인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의 경우 해외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핵심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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