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설비...年 51.7톤 탄소배출 저감효과 기대
SK에코플랜트와 SK온이 국내 최초로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해 건설현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설을 구축했다. 특히 이번에 사용된 ESS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사용해 만든 것으로,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다.
SK에코플랜트는 시공중인 경기도 안양시 평촌 트리지아 아파트 건설현장에 SK온, 한국전기안전공사, KD파워 등과 함께 전기차 폐배터리를 사용해 제작한 ESS를 연계한 전력공급시설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ESS는 에너지를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초대형 배터리로,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1월 SK에코플랜트와 SK온, 한국전기안전공사, KD파워가 업무협약을 맺어 진행한 프로젝트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규제특례 승인을 받은 사업이다. SK에코플랜트와 SK온은 향후 2년간 공동운영을 통한 실증사업을 진행할 전망이다.
건설현장은 야간에는 전력소모량이 적은 반면, 낮에는 타워크레인, 화물운반장비(호이스트) 등 각종 작업에 필요한 장비 운영으로 전력소모가 많다. 이에 외부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는 별도의 전력공급시설을 설치해 사용한다.
ESS를 연계한 새로운 전력공급시설을 이용하면 심야시간대 외부의 잔여 전력을 저장해 다음날 피크시간대(오후 2시~4시) 장비 운영 등에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시설을 통해 기대되는 연간 피크시간대 전기 사용 절감량은 약 11만6800kWh/년으로, 약 51.7tCO2e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약 5700여그루 소나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심야시간대 전기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건설현장의 비용 절감효과도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앞으로 늘어나는 전기차 폐배터리 문제 해소에 기여해 순환경제를 실현하고, 피크시간대 공급받는 전력을 최소화해 탄소배출 저감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온은 이번 실증 사업이 실제 사업화로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폐배터리 활용 안전기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용 환경을 고려해 운용과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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