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의 47%…해양쓰레기는 32%
'기후변화'가 지난해 국내 구글 검색어 1위가 되는 등 국내 환경인식이 확대되는 가운데 5년새 국내 환경 관련 유튜브 영상에 달린 댓글 중 '기후위기'와 관련한 댓글이 1천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세계자연기금(WWF)에서 국내 최초로 유튜브 댓글을 통해 분석한 한국인의 환경 관련 인식 빅데이터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국내 환경 관련 유튜브 영상에 달린 댓글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기후위기'와 관련한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WWF가 데이터 분석 업체인 아르스 프락시아에 의뢰해 최근 5년간 국내 환경 관련 유튜브 영상에 달린 댓글 약 10만건을 분석한 결과다.
기후위기 관련 내용은 댓글의 양과 증가량 모두 다른 키워드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WWF는 "유튜브는 미디어와 공론장의 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유튜브 댓글은 포털의 뉴스 댓글보다 비교적 정제된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분석 결과를 보면 기후위기와 관련한 내용은 전체 댓글 가운데 47%로 1위였다. 플라스틱 등 해양쓰레기 관련 댓글이 32%로 2위였고, 생물다양성이 14%, 친환경소비 및 생활실천 관련이 7%로 뒤를 이었다.
기후위기와 관련한 댓글의 증가세도 눈에 띈다. 2017년 조사에선 27건에 불과했던 댓글이 2018년 817건, 2020년 4001건, 2021년 1만5268건까지 늘었고 지난해(1~3분기 기준)에는 2만8131건을 기록했다. 5년새 1천배 넘게 증가한 셈이다.
가속도 분석에서도 기후위기가 압도적 우위를 점했다. 이 분석에서 기후위기 이슈 잠재성은 47.68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해양쓰레기(18.29점), 생물다양성(15.08점), 친환경소비 및 생활실천(6.04점) 순이다.
가속도 분석이란 특정 이슈와 관련한 기사나 댓글의 출현 빈도수와 증가세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해당 이슈의 미래 잠재성을 정량화한 방법이다.
반면에 언론 기사에서는 주로 탄소중립, 미세먼지, 기후변화협약, 원전, 해양쓰레기, 친환경소비 및 생활실천이 주를 이뤘다. 이 중 미세먼지 이슈가 12만9957건으로 가장 많았고, 탄소중립 이슈가 5만764건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다.
하지만 가속도 분석에서 미세먼지는 -34.94점으로 '죽은 이슈'로 분석됐다. 오히려 기사량이 두번째로 많은 탄소중립 키워드는 12.80점으로 언론의 환경 담론이 미세먼지에서 탄소중립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실제로 탄소중립 관련 기사량은 2017년 3205건에서 지난해(1~3분기 기준) 1만2421건으로 약 4배가량 증가했다.
WWF-Korea 홍윤희 사무총장은 "언론과 대중 모두 환경 문제를 여러 이슈가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문제로 인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유튜브 댓글 증가 속도와 언론 기사량 증가 속도를 비교해 봤을 때 일반인들의 환경 인식이 언론보다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한)위기감이 사람들의 인식 속에 확산되고 있는 만큼 개인은 물론이고 정부, 기업 모두의 변화와 행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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